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尹 용산이전에 급제동 걸었다…'軍통수권' 강조[영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文대통령, 尹 용산이전에 급제동 걸었다…'軍통수권' 강조[영상]

    핵심요약

    문 대통령, 용산 이전 계획 발표 하루 만에 "무리한 이동으로 안보 공백과 혼란 초래 우려"
    NSC 주재하며 "한반도 안보 위기 고조…마지막까지 군통수 책무"
    인수위측이 요구한 이전 예산 예비비 국무회의 상정도 보류
    신구 정부 갈등 조짐…文-尹 회동으로 풀릴 가능성도

    20일 대통령 집무실로 사용될 용산 국방부 청사(윗 사진) 모습과 청와대 자료 사진. 연합뉴스20일 대통령 집무실로 사용될 용산 국방부 청사(윗 사진) 모습과 청와대 자료 사진. 연합뉴스"청와대는 임기 시작인 5월 10일에 개방하여 국민께 돌려드리겠습니다"(윤석열 당선인) 
    "국방부, 합참, 청와대 모두 보다 준비된 가운데 이전을 추진하는 것이 순리입니다"(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윤석열 당선인이 기자회견을 통해 용산 이전 계획을 발표한지 하루 만에 문재인 대통령이 제동을 걸었다. 시일이 촉박한데다, 무리한 이동으로 안보 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였다.

    NSC 주재 文대통령 "5월 10일까지 모든 기관 이동 무리, 마지막까지 군통수 책무"

    문 대통령은 21일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확대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각 부처로부터 윤 당선인 측의 청와대 이전 계획을 보고받았다.

    회의를 마친 뒤 내린 결론은 5월 10일까지 모든 기관 이동은 물리적으로 힘들다는 것이었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 NSC는 "새정부 출범까지 얼마남지 않은 촉박한 시일 안에 국방부 합참 대통령 비서실 집무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브리핑을 통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혔다.

    박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도 과거 대선때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공약한바 있어서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린다는 뜻에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윤 당선인 측의 이전 계획이 무리하다는 점을 조목조목 짚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 중인 청와대 집무실 이전 등과 관련 정부 입장을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 중인 청와대 집무실 이전 등과 관련 정부 입장을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우선은 안보 공백을 거론했다. 박 수석은 "한반도 안보 위기 고조되고 있어 어느 때보다 안보 역량의 결집이 필요한 정부 교체기에, 준비되지 않은 국방부와 합참의 갑작스러운 이전과 청와대 위기관리 센터 이전이 안보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현 청와대 중심으로 설정돼 있는 비행금지구역 등 대공방호 체계를 조정해야하는 문제도 검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시간에 쫓길 급할 사정 있지 않다면 국방부 합참 청와대 모두 보다 준비된 상태에서 이전 준비하는 것이 순리일 것"이라며 "정부는 당선인측과 인수위에 이러한 우려를 전하고 필요한 협의를 충분히 거쳐 최종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임기가 끝나는 마지막날 밤 12시까지 국가안보와 군통수는 현 정부와 현 대통령의 내려놓을 수 없는 책무이다. 국방부와 합참 관련기관 등은 마지막 순간까지 임무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안보공백 우려에 군 통수권자 권한 행사…文-尹 회동으로 풀릴 가능성도

    전날부터 청와대에서는 윤 당선인 측이 5월10일로 날짜를 못박아 모든 이전 계획을 진행시키겠다는 발표를 보고 당혹해하는 분위기가 감지됐다.

    다만 입장 표명을 자제해오다가 NSC에서 최종 의견을 수렴한 뒤에 최종적으로 무리라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무리한 국방부와 합참의 이동으로 안보 공백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5월 9일까지 군 통수권자인 문 대통령이 마냥 손 놓고 있을 수 없다는 기류가 강해졌다.

    청와대가 급제동을 걸면서 이전을 위해 예비비를 국무회의에 상정하는 것 자체도 당분간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예비비를 내일(22일) 국무회의에 상정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이 직접 발표한 이전 계획에 청와대가 곧바로 제동을 걸면서 신구 정부의 갈등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다만,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회동을 통해 복잡한 문제를 풀 가능성도 있다. 문 대통령도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린다'는 대의에는 공감한다고 밝힌 만큼, 세부적인 시기와 방식에 있어 조정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예비비에 대해서도 "언제든지 협의가 잘 되면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과정은 어렵지 않다"며 협의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결국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일대일 만남만이 엇갈린 입장차를 풀 수 있는 유일한 길이 될 것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