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경로당도 25일부터 '일상 회복'…3차 접종하면 대면 활동

경로당도 25일부터 '일상 회복'…3차 접종하면 대면 활동

정부 "비말 발생 적은 프로그램 권장"
3차 접종자는 칸막이 두고 식사 가능

경로당. 연합뉴스경로당. 연합뉴스다음주부터는 코로나19 백신을 3차까지 접종한 경우 경로당과 노인복지관 등을 평소처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18일 보건복지부는 코로나 유행 감소에 따라 오는 25일부터 경로당과 노인복지관 등 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이 정상화된다고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2월 14일부터 경로당 운영을 전면 중단했고, 노인복지관도 취미·여가 관련 대면 활동 서비스를 중단했다.
 
3차 접종을 한 어르신은 다시 자유롭게 이들 시설을 이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온라인 비대면 프로그램만 참여할 수 있다. 시설 종사자와 외부 강사도 같은 조건이다.
 
접종 현황 확인을 위해 커브(Cook) 등을 통해 출입관리도 이뤄진다.
 
복지부는 "3차 접종자라 할지라도 비교적 비말 발생 적은 프로그램 운영을 권장한다"고 했다.
 
지자체는 방역 상황에 따라 비말 발생 등 감염 위험이 높은 프로그램은 3차 접종자도 참여를 제한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2년여 전 시행했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18일 서울 명동거리에서 직장인들이 점심을 먹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이날부터 사적모임과 행사·집회 인원 제한이 모두 풀리고 식당·카페·술집은 24시간 영업이 가능해졌다. 단, 마스크는 현행대로 착용해야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는 것은 지난 757일, 약 2년 1개월 만이다. 황진환 기자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2년여 전 시행했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18일 서울 명동거리에서 직장인들이 점심을 먹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이날부터 사적모임과 행사·집회 인원 제한이 모두 풀리고 식당·카페·술집은 24시간 영업이 가능해졌다. 단, 마스크는 현행대로 착용해야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는 것은 지난 757일, 약 2년 1개월 만이다. 황진환 기자식사는 3차 접종자들끼리만 가능하고, 칸막이를 설치하거나 띄어 앉기를 준수해야 한다.
 
경로당 운영이 재개되면 냉난방비와 양곡비를 도시락 등 식사 대용 품목으로 지출할수 없게 된다. 복지부는 지난 2월14일부터 이를 한시적으로 허용했다.
 
다만 불가피하게 경로당 운영을 재개하지 못하는 자자체는 연간 총 예산의 30% 범위 내에서만 냉난방비 및 양곡비 집행이 가능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0

0

전체 댓글 10

새로고침
  • NAVER트롤2025-04-06 05:23:01신고

    추천0비추천0

    증명할려면 기자회견때 했어야지 나중에 증명하겠다는 것은 무슨 헛소리냐? 디즈니 위약금물고 파산하고나면 증명할 기회도 없다. 지금이라도 유족에게 용서를 빌어라.

  • NAVER안따까운2025-04-05 16:08:11신고

    추천1비추천0

    아니 일반인도 헤어지고 사귀고 그러는데 연예인이란 이유로 김수현씨를 몰아가는건 잘못아닌가요 그리고 100원도없이살아가는 일반인도 수두룩함 참 안타깝네요 왜 댓글에 저렇케 제2의 사람을 몰아가는지 악성댓글 고소바랍니다 2형법 만들어서

  • NAVER슬기로운생활2025-04-04 22:09:38신고

    추천1비추천0

    역풍가튼소리하고 있네 ..맞아야 맞다고 하지 ..
    귀좀 제대로 열고 들으세요..
    조작이나 티가 안나가 하든가 ..초딩들보다 못하게..어디 법정에서도 그러는지 봅시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