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부산버스노조와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25일 오후 2시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마지막 쟁의 조정 회의를 시작했다. 박진홍 기자전국 버스노조가 예고한 총파업일을 하루 앞두고 부산지역 버스 노사가 마지막 쟁의 조정 회의를 열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부산버스노조는 25일 오후 2시부터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사측인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마지막 쟁의 조정 회의를 시작했다.
노조는 시내버스 운전직 종사자들의 임금이 3년째 동결되고 있다며, 임금 8.5% 인상과 단체협약상 성과상여금을 통상임금으로 적용할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코로나19 등으로 운송 수입이 급감한 상황에서 노조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임금 동결 입장을 고수해 왔다.
노사는 지난해 11월부터 5개월 동안 단체교섭을 진행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해 결국 지노위 쟁의 조정 절차에 돌입했다.
부산 마을버스 노사 역시 임금 4% 인상을 요구하며 이날 오후 4시부터 부산지노위에서 협상에 돌입했다.
부산시내버스. 부산시 제공이들 노사는 늦어도 다음 날 새벽 첫차 운행 전까지 합의안을 내놓겠다는 입장이지만, 여전히 이견이 큰 것으로 알려져 실제 타결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노조가 마지막 조정이 결렬될 경우 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한 만큼, 이날 양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26일 새벽부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기사 7천여명이 파업에 참여해 부산지역 버스가 동시에 운행을 중단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부산시는 버스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세우는 등 대비에 나섰다.
시는 먼저 61개 노선에 전세버스 327대를 준비해 지하철과 마을버스가 없는 지역부터 투입하고, 마을버스를 대체할 승합차 170대를 확보해 고지대 등 취약지역에서 우선적으로 운영한다.
도시철도를 하루 평균 56.6차례로 늘려 운행하고, 출·퇴근 등 혼잡시간에는 운행 시간을 1시간 연장한다. 경전철도 평일 96차례에서 108차례로 증편한다.
택시부제를 해제해 택시 5619대를 증차하는 한편 승용차 요일제도 해제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파업 우려가 있는 만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고 각종 이동수단을 대폭 확충해 운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