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이상직 지역구 '전주 을' 재선거 다음 해…"피해 유권자에게"

전북

    이상직 지역구 '전주 을' 재선거 다음 해…"피해 유권자에게"

    핵심요약

    1년 6개월째 의원 없는 시민들 1년 더
    항소심서 집행유예 2년 '당선무효형'
    대법원 판결 아직, 제명안도 국회 윤리특위 계류

    지난해 전주지법에 출석한 무소속 이상직(전주 을) 국회의원. 송승민 기자지난해 전주지법에 출석한 무소속 이상직(전주 을) 국회의원. 송승민 기자
    무소속 이상직 국회의원의 지역구인 '전주 을'의 재선거가 이번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도 치러지지 않게 됐다.
     
    이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의 형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사실상 1년 6개월째 지역구 의원 없이 지낸 전주시 을 시민들은 1년을 더 기다리게 됐다.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제8회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재보궐선거에서 이 의원의 지역구인 '전주 을'은 제외됐다.
     
    이 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인 원심의 징역 1년 4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유지 받았다.
     
    이 의원과 검찰 양측 모두 상고해 재판은 지난 2월 대법원으로 넘어갔다.
     
    대법원은 4월 1일 상고이유 등의 법리검토를 개시했으나, 이 의원의 상고심 선고기일은 아직 잡히지 않았다.
     
    이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의 형이 확정되지 않으면서 한 달 뒤에 있을 지방선거에서 재선거가 치러지지 않는다.
     
    이번 지방선거의 재보궐선거는 지난 4월 30일까지 선거 사유가 발생한 지역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가장 가까운 재보궐선거일은 11개월 뒤인 2023년 4월 5일에 예정돼 있다.

    또 이 의원의 제명안은 현재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제명안은 소위 심사 후 윤리특위 전체 회의에서 과반수의 동의를 받으면, 본회의로 넘어간다. 본회의에선 재적의원의 2/3의 찬성이 있어야 통과된다.
     
    한편, 이 의원은 지난 2020년 4월, 21대 총선에서 당선됐으나 같은 해 10월부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또 이스타항공에 500억 원대의 손해를 끼친 혐의로 재판을 받아오다 올해 1월엔 법정 구속됐다.
     
    당선 직후 이 의원은 검찰 수사와 재판에 출석하며 의정활동에 전념하지 못했다.
     
    재선거가 물 건너가면서 사실상 1년 6개월 동안 지역구 국회의원 없었던 '전주 을' 주민들은 1년을 더 기다릴 수 밖에 없는 처지가 됐다. 이 의원이 "국비를 조달하겠다"며 1호 공약으로 내건 황방산 터널 개통도 수면 아래로 사라졌다.
     
    시민·사회단체는 정당의 잘못된 공천 등을 비판하며 그 피해는 시민에게 돌아간다고 말한다.

    전북참여자치시민연대 이창엽 사무처장은 "민주당의 잘못된 공천과 국회의 늦어지는 처리 과정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유권자인 지역주민이 보고 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