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 대통령 "오늘은 국민 승리의 날, 민주주의가 승리한 날"



국회/정당

    윤 대통령 "오늘은 국민 승리의 날, 민주주의가 승리한 날"

    윤석열 대통령 내외, 제20대 대통령 취임 경축연회 참석
    "개인의 정치적 승리도, 정당의 승리도 아닌 국민 승리의 날"
    "전 세계에 자유민주주의 인권국가 리더국가되게 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경축 연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경축 연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늘은 우리가 평화적으로 다시 한번 정권 교체를 이룩한 국민 승리의 날이고,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승리한 날"이라고 자축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 경축연회에서 "오늘은 새 정부가 출범하는 기쁜 날입니다만 대통령에 취임하는 저 윤석열이라는 개인의 정치적 승리의 날도 아니고, 제가 몸담고 있는 국민의힘이라는 정당의 승리의 날도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오늘은 우리 대한민국 국민 모두와 우리의 민주주의가 승리한 날로써 우리의 미래가 더 밝고 국민 모두와 함께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의 밝은 미래를 건설해 나갈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된 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 역시도 우리 자유민주주의, 인권의 가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대한민국 헌법을 여러 헌법기관장님들, 국민들과 함께 튼튼하게 지키고 더 발전시켜서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 내로라하는 자유민주주의 인권국가로 국제사회에서 책임을 다하는 당당한 리더국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경축 연회에서 참석자들과 건배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경축 연회에서 참석자들과 건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김부겸 국무총리는 건배사에서 "취임식에서 하신 연설을 통해 우리가 그동안 그 고마움을 잠시 잊고 있었을지 모르는 민주주의, 자유, 시장경제, 평화와 같은 가치를 다시 한 번 소환해줬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윤석열 정부'를 '문재인 정부'로 잘못 언급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김 총리는 "제가 문재인 정부의 총리가 되다 보니 입에 익어서 그러니 용서하시기 바란다"고 말했고 윤 대통령도 박수와 웃음으로 화답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강조하셨던 공정과 상식을 기준으로 국민과 함께한다면 윤석열 정부의 비전인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사는 국민의 나라를 반드시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며 "내일이 오늘보다 좋아지는 세상, 인생의 실패에도 다시 딛고 일어설 수 있는 인생 패자부활전이 가능한 날, 어느 부모를 만나느냐에 따라 아이들이 달라지지 않는 나라, 남북이 평화의 강을 넘는 시대를 만들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건배를 제의했다. 
     
    이날 취임 경축연회에는 윤 대통령 내외와 박병석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김부겸 국무총리,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 요인을 비롯해 카를로스 빅토르 붕구 주한외교단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