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화물연대 총파업 첫날 40% 참여…물류현장 곳곳 운송차질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경제 일반

    화물연대 총파업 첫날 40% 참여…물류현장 곳곳 운송차질

    핵심요약

    화물연대 총파업 개시…오후 5시 기준 9천명, 40% 참여
    몸싸움에 경찰 병원 이송…조합원 4명 검거
    시멘트 "평소 10% 수준 급감" 주류 "제품 운송 20%에 그쳐" 토로
    윤석열 "법과 원칙대로"…정부도 "운송방해엔 엄정 대응" 강조했지만
    추가 물가 상승 우려 속 "정부·노동계 협의 나서야" 목소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부산지부 조합원은 7일 오전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삼거리 인근 도로에서 '화물연대 부산지역 본부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부산지부 조합원은 7일 오전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삼거리 인근 도로에서 '화물연대 부산지역 본부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던 화물연대가 7일 예정대로 총파업에 돌입했다.

    정부는 파업의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원칙에 따른 엄정 대응을 선언했지만, 산업계는 피해를 호소했다.

    화물연대 오전 10시 총파업 개시…몸으로 물류 막다 경찰에 검거되기도


    총파업을 결정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10시 부산과 울산, 군산 등 16개 지역본부별로 출정식을 열고 전국 물류거점 50여곳 봉쇄에 나섰다.

    파업 참가자들은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를 비롯한 주요 거점의 출입문을 몸으로 막아서는 방식으로 투쟁에 돌입했다.

    이봉주 화물연대본부 위원장은 화물연대 서울경기본부 노조원 1천여명이 발대식을 가진 의왕 ICD에서  "그동안 화물 운송료 책정 기준이 없어 자본은 최저입찰을 강요해 운반비를 깎고, 운송사는 노동자를 착취하는 악순환이 반복됐다"며 "모두가 안전 운임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울산 석유화학단지에서는 조합원 200여명이 왕복 4차로 위에 앉아 차량 통행을 막던 중 이를 제지하려는 경찰과 몸싸움을 벌여 경찰 기동대원 4명이 다치고 이 중 3명이 병원으로 이송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화물연대 조합원 4명이 경찰을 다치게 한 혐의로 검거되면서, 이번 파업 관련 첫 검거 사례로 기록됐다.

    파업참여 조합원 9천명, 전체 40% 추산…정부, 군위탁 차량 등 투입


    이날 출정식 상황을 살펴본 국토교통부는 7일 오후 5시 기준 화물연대 조합원 2만2천여명 중 약 40% 수준인 9천여명이 행사에 참여한 것으로 추산했다.

    전국 12개 항만의 경우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이 68.1%로 평시인 65.8%와 유사하다며 모두 정상 운영 중인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 2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수송대책본부를 꾸리고 육로 중심의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하는 한편, 물류 수송 현황과 화물연대의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부산항과 인천항 등 주요 물류거점에는 군위탁 차량 등 관용 컨테이너 수송차량을 투입했다.

    국토부는 주요 화주·운송업체들이 집단운송거부에 대비해 사전 운송조치를 했고, 이로 인해 아직까지는 물류피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시멘트·주류·철강 등 업계 직격탄…"출하량 평소대비 10% 수준" 목소리도

    7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앞에서 열린 화물연대 서울경기지부 총파업 출정식에서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7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앞에서 열린 화물연대 서울경기지부 총파업 출정식에서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이같은 분석에도 불구하고 이번 파업으로 시멘트 업계와 주류 업계, 철강 없계 등은 직격탄을 맞았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이날 전국 시멘트 출하량은 평소 대비 10%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최근 시멘트 대란으로 가뜩이나 부족했던 공급이 더욱 줄어들며 레미콘 업계와 건설 업계의 연쇄 충격 우려도 커지고 있다.

    주류업계도 피해가 심각하다.

    OB맥주는 별도의 용차를 섭외했음에도 제품 운송이 평소의 20% 수준에 그친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평소의 절반 수준인 59%의 물량을 공급하고 있다.

    배송이 제때 되지 못하다 보니 편의점들은 소주 발주를 제한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이번 파업으로 하루 물동량 4만9천여톤의 40% 수준인 2만여톤의 출하가 지연될 것으로 전망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하루 물동량의 30% 가량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고, 현대제철 포항공장도 하루 출하량인 9천톤의 출하가 전면 중단됐다.

    윤석열 "법과 원칙대로 하겠다"…강대강 대치에 전문가 "협의해야"

    연합뉴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파업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간결하게 답했다.

    이날 용산청사로 출근하던 중 취재진을 만난 윤 대통령은 "사용자의 부당 노동행위든, 노동자의 불법행위든 간에 선거운동 할 때부터 법에 따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계속 천명해 왔다"고 말했다.

    정부 또한 정상 운행차량에 대한 운송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경찰과 협조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안전운임제에 대해서도 일몰 여부를 결정하는 곳은 입법기관인 국회라며 책임이 자신들에게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노동계 또한 보수 정권으로 정권이 교체됐고, 최근 유가 상승세가 심각한 만큼 쉽게 물러서지 않겠다는 기조를 보이고 있다.

    다만 국토부가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에 대해 화물연대와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겠다며 문을 열어두고 있어, 대화에 따른 극적 타협 가능성도 남아있는 상황이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물가 상승세가 거세고, 특히 파업이 공급망과 관련한 부분에 대한 비용 증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경제 전반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하다"며 "정부와 노동계 양측이 어느 정도 협의를 통해 이번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