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순실도 朴의 오랜 지인"…김건희 수행원 논란 시끌[이슈시개]



정치 일반

    "최순실도 朴의 오랜 지인"…김건희 수행원 논란 시끌[이슈시개]

    핵심요약

    조선일보 "코바나 직원들이 김건희 여사 봉하마을 일정 동행…'개사과' 올린 인물도"
    보수 커뮤니티 회원들도 "지인이 비선 된다…대통령실 채용? 낙하산 인사와 뭐가 다른가"
    박지원 "사적으로 같이 간 사람이 공적으로 나타나지 않았어야"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1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방문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1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방문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봉하마을 방문 여진이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조선일보는 15일 김건희 여사와 함께 봉하마을에 함께 갔던 인물 중 3명이 김 여사가 운영했던 전시기획사 코바나콘텐츠(이하 코바나) 임직원들이라고 보도했다. 이 중 2명은 대통령실 채용 과정이 진행중이고, 1명은 대선 기간 논란을 빚은 '개사과' 사진을 올린 사람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이 신문은 칼럼을 통해서도 "봉하마을 방문 취지와 무관한 지인을 경호처의 공식 경호까지 받으며 대동했는데 공적인 일에 사적인 관계를 동원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영부인도 대통령도 사적인 분들하고 같이 갈 수 있지만 (김건희 여사가) 봉하마을에 가신 것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공적인 행사인데 사적으로 같이 간 사람이 공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 일문일답에서 코바나 직원들이 동행한 것과 관련해 "공식적인 수행이나 비서팀이 전혀 없기 때문에, 혼자 다닐 수도 없고 그래서…"라며 "어떻게 방법을 좀 알려주시라"고 답했다.
     
    또 "사진에 나온 그 분은 저도 잘 아는, 제 처의 오래된 부산 친구"라며 "봉하마을은 국민 모두가 갈 수 있는 데 아니냐"고 해명했다.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이같은 보도와 발언들이 전해지면서 온라인에서는 뜨거운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한 누리꾼은 "최순실도 박근혜의 오랜 지인이었다. 무용과 교수라 쓰고 윤석열 선대위와 인수위 자문위원으로 참여하는 등 다 이렇게 시작되는 거"라며 "지인이 비선이 되고 그 옆에 똥파리들이 꼬이는 건데 지금부터 미리 쳐내야 한다"고 댓글을 달았다.
     
    윤 대통령을 지지하는 보수 성향 커뮤니티인 에펨코리아에서도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온다. 한 회원은 "김건희 여사는 제발 자중하고 (팬클럽인)건희사랑을 해체하고 (운영자인)강신업 변호사를 정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다른 회원도 "코바나 직원들을 데리고 다니는 거야 상관없지만 대통령실에 채용되면 공무원직인데 측근이 낙하산 타고 공무원 되고 그들 연봉도 국민 돈으로 줘야 하는데 왜 국민들 눈앞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하냐"며 "좌파들이 해온 낙하산 인사와 뭐가 다르냐"고 꼬집었다.
     
    '대통령 경호법' 위반이라는 지적도 곳곳에서 터져나온다. 현행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 제4조는 경호대상을 '대통령 및 대통령 당선인 본인과 그 가족, 외국 국가 원수, 경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국내외 요인 등'으로 한정하고 있다.
     
    따라서 영부인의 지인은 경호 대상이 아니고 동행하더라도 경호동선 밖에 있어야 하는데, 봉하마을 참배 사진을 보면 경호동선 안에 있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
     
    반면 일각에선 "대통령 부인이 자기와 친한 사람을 채용해 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대통령 부인이 어떤 사람의 조력을 받아야 하는지 대안을 내보라"는 반론도 제기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