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특혜의혹' 속초해수욕장 대관람차…경찰 속초시청 압수수색



영동

    '특혜의혹' 속초해수욕장 대관람차…경찰 속초시청 압수수색

    핵심요약

    감사원, 위법·부당 사항 적발해 수사 의뢰

    민간투자사업 조감도 및 현장 사진. 감사원 감사보고서 캡처민간투자사업 조감도 및 현장 사진. 감사원 감사보고서 캡처
    감사원 공익감사 결과 위법·부당한 사항이 적발된 강원 속초해수욕장 관광테마시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특혜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압수수색에 나섰다.

    강원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4일 오전 10시부터 속초시 관광과 사무실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감사원으로부터 수사 의뢰를 받은 경찰이 관련 자료 확보를 위해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속초해수욕장 관광테마시설은 기존 해수욕장 입구에 있던 행정봉사실을 철거한 뒤 새로운 관광콘텐츠를 갖춘 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대관람차 1대와 4층 규모의 테마파크 설치를 제안한 사업자가 선정됐고 현재 대관람차 등을 운영 중이다. 사업자가 시설을 완공해 속초시에 기부채납하고, 시는 일정 기간 사업자에게 운영권을 주는 방식으로 모두 5개 업체가 응모했었다.

    하지만 강정호 강원도의원(전 속초시의원)이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해당 업체의 자격과 평가 방법 등에 대해 특혜의혹을 제기하며 지난해 5월 시민 1633명의 서명을 받은 공익감사 청구서를 감사원에 청구하면서 감사가 이뤄졌다.

    이후 감사원 공익감사 결과 특정 업체에 유리하도록 평가방법을 변경했고, 이로 인해 당초 평가방법으로 평가했을 경우 협상적격자 대상에서 제외되는 특정 업체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된 것으로 조사됐다.

    감사원은 이번 사안과 관련해 위법·부당한 사항이 적발됐다며 지난달 23일 공익감사청구 결과를 발표하고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한 담당 과장과 팀장은 정직 처분을, 담당 직원에 대해서는 주의 조치를 통보했다. 이와 함께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