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주시 전국 지자체 최초 '외국인 농업연수생' 도입



포항

    경주시 전국 지자체 최초 '외국인 농업연수생' 도입

    국제 NGO '월드채널'과 캄보디아 농업연수생 모집
    9월 말부터 100여 명 입국…일손 돕고 농업기술 배우고 '일석이조'

    경주시청 전경. 경주시 제공경주시청 전경. 경주시 제공
    경북 경주시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외국인 농업연수생 제도'를 도입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경주시는 캄보디아 현지에서 농업연수원을 운영하고 있는 국제구호단체 '(사)나눔재단 월드채널'과 함께 외국인 농업연수생 제도를 도입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2003년 도입한 '외국인 농업연수생 제도'와는 다른 제도로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해 농업연수생 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경주시가 처음이다.
       
    연수생 규모는 최대 100명으로 다음 달 말부터 차례로 입국해 3개월 간 지역 농가에서 선진 농업기술을 배우며 농번기 일손을 돕는다.
       
    연수 대상자들은 월드채널에서 운영하는 캄보디아 농업연수원 교육생들로, 신분이 확실한 만큼 연수 기간 이탈자가 적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주시가 제도 도입에 앞서 지역농가 등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실시한 결과 토마토, 멜론, 딸기 재배농가 27곳에서 65명의 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집계됐다.
       
    연수생들은 최저 임금에 준하는 수준의 연수비를 받는다. 연수비, 숙소, 식사 등은 지역농가 또는 농업법인이 부담하며 컨테이너, 비닐하우스 창고 등은 숙소로 사용할 수 없다.
       
    주낙영 시장은 "외국인 농업연수생 제도 도입으로 극심한 일손부족을 겪는 지역 농가에는 큰 도움이 되고, 개발도상국에는 경주의 선진 농업 기술을 전수하는 일석이조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