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희근, 경찰국장 대공특채 논란에…"추천 당시 몰랐다"



사건/사고

    윤희근, 경찰국장 대공특채 논란에…"추천 당시 몰랐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 청문회
    "경찰국 신설, 충분히 목소리 전달했다"
    "청장 인사권 법률 범위에서 소신 있게 행사"
    "류삼영 총경 대기발령 사유, 직무명령 위반 맞아"
    '건진법사' 이권 개입 의혹 "구체적 사실관계 있으면 수사 가능"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답변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답변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는 행정안전부 김순호 경찰국장(치안감)의 경찰 입문 과정을 두고 둘러싼 논란과 의혹에 대해 "그런 부분까지 알고 (인사 추천에) 고려하지는 않았다"라고 밝혔다.

    또 행안부 경찰국 신설에 대해선 "경찰청이 일정 부분 참여해서 충분히 목소리를 전달했다"라고 말했다. 행안부 장관의 인사제청권 강화로 경찰청장의 인사권이 약화될 우려와 관련해선 "법률 범위에서 인사권을 소신 있게 행사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자는 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김 치안감에 대한 의혹을 알고 인사 추천했느냐'는 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청장 후보자로서 추천 협의 과정을 거쳤다"며 "(의원이) 지적한 부분까지 알고 고려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김 치안감은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으며 1989년 경장 경채로 경찰에 입직했다. 그런데 최근 행안부 초대 경찰국장으로 임명된 이후 입직 과정에 대한 논란이 뒤늦게 불거졌다. 그가 1980년대 후반 인천·부천민주노동자회(인노회) 조직책이었으며 돌연 잠적한 뒤 1989년 8월11일 '홍제동 대공분실' 대공수사3부로 경찰 생활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1980년대 김 치안감과 함께 인노회 활동을 했던 대학 동문들은 그가 갑작스레 경찰로 들어간 과정이 의심스럽다고 지적하고 있다. 1989년 인노회에 대한 수사에 속도가 붙고 회원들이 연이어 구속됐다는 점 등을 들어 연관성 의혹을 제기하는 것이다.

    윤 후보자는 "인사를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이 의원의 질문에는 "추후에 검토하겠다"고만 답했다.

    윤희근(오른쪽) 경찰청장 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이채익 위원장에게 선서문을 제출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윤희근(오른쪽) 경찰청장 후보자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이채익 위원장에게 선서문을 제출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그는 또 경찰국 신설에 경찰 입장이 반영됐느냐는 질의에는 "경찰청이 일정 부분 참여해서 충분히 목소리를 전달한 것은 맞다"며 "경찰 가치인 중립성과 독립성, 본래의 가치가 훼손되지 않게 하는 부분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인사권과 관련해선 "청장으로서 가진 인사권을 법률 범위에서 소신 있게, 자신 있게 행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자는 전국 서장 회의를 주최한 류삼영 총경 대기발령 조치와 참가자들 감찰에 대해선 "회의 당일 첫 직무명령은 회의를 빨리 끝내라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즉시 해산하라는 것이었다"며 "류 총경 대기발령 사유는 직무명령 위반이 맞다"고 설명했다.

    이어 "총경회의를 그대로 놔둬서는 자칫 위법 우려가 제기될 수도 있다는 분위기를 참모들이 논의해, 조직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긴급하게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후보자는 무속인으로 알려진 '건진법사'의 이권 개입 의혹에 대해 문진석 민주당 의원이 "경찰에서 앞으로 수사하시겠냐"고 묻자 "진행 상황을 봐서 구체적인 첩보나 사실관계가 있다면 그럴 수 있다"고 답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