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당헌개정 이어 민형배 복당까지…다시 '강성층'에 휘둘리나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당헌개정 이어 민형배 복당까지…다시 '강성층'에 휘둘리나

    핵심요약

    '당헌 개정' 청원글 7만명 동의…당 내서도 논란
    지도부 개정 시사…우상호 "정치보복 고려해야"
    민형배 복당에 '짤짤이' 최강욱 징계 취소 요구까지
    "선거 때 패배했던 원인 살펴봐야" "일부 의견 과대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국회사진취재단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강성 지지층이 이재명 당 대표 후보를 보호하기 위해 추진하던 당헌 80조 개정 관련 논란이 당 내 친명(친이재명계)과 비명(비이재명계) 사이에서 가열되고 있다.

    여기에 강성층이 '위장탈당' 지적을 받은 민형배 의원의 복당, '성추행' 논란을 일으킨 최강욱 의원의 징계 취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당이 강성층 목소리에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당헌 80조 개정 논란 당 내에서 가열…지도부 개정 가능성 시사


    당헌 80조 개정을 요청하는 청원글에 대한 동의는 12일 기준 7만명이 넘었다. 더불어민주당 청원 게시판 캡처당헌 80조 개정을 요청하는 청원글에 대한 동의는 12일 기준 7만명이 넘었다. 더불어민주당 청원 게시판 캡처
    "이재명 의원이 선출돼도 기소되면 당 대표에서 박탈되는 규정이 있습니다. 이를 개정해야 합니다".

    민주당 강성 지지층 사이에서 당헌 80조를 개정하기 위해 돌린 메시지다. 온라인 당원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해당 청원글에 대한 동의는 12일 기준 7만명을 넘었다. 청원 게시판 동의 5만명을 넘으면 당 지도부가 답변해야 한다.

    당헌 80조는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시킬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이다. 강성 지지층은 사법리스크를 안고 있는 이 후보가 당 대표에 당선되더라도 검찰 기소로 직무가 정지될 것을 우려해 개정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민주당은 개정해야 하는지를 두고 친명과 비명으로 쪼개졌다. 우선 이 후보를 비롯한 친명계는 개정에 찬성하는 취지의 입장이다. 정부여당의 야당 탄압으로부터 민주당을 구하는 방법이라는 이유에서다. 친명계 김남국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당의 많은 당직자, 의원들을 대상으로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재명 방탄용'이라고 말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에 맞서는 비명계는 "당의 혁신 노력을 후퇴하는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비명계 이원욱 의원은 "80조 개정을 추진한다면 이는 한 사람을 위한 민주당임을 선언하는 것"이라고 반대했다. 당은 오는 16일 의원총회를 열고 개정 여부에 대해 공개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다만 이같은 개정 논의 자체가 문제라는 시각도 있다. 친문계 고민정 최고위원 후보는 "개정하겠다고 하면 '이재명 의원을 위한 방탄용'이라고 공격 받고 개정을 안 하겠다 하면 '이재명 의원을 버릴 것이냐'라고 이야기될 것"이라며 "이슈 자체가 이 후보의 입지를 굉장히 좁아지게 하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강성층의 당헌 개정 추진이 오히려 이 후보에게 독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당 지도부는 확답을 꺼리면서도 개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개인의 의견"이라며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장관의 정치보복 수사에 노출된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당헌 60조에서 '기소 시 직무배제' 내용을 '1심 판결 시 직무배제'로 바꾸는 방안도 언급된다.

    '위장탈당' 민형배 복당에 '짤짤이' 최강욱 징계 취소 목소리까지


    일부 강성 지지층은 '친명계 구하기'를 위해 민형배 의원(왼쪽)의 복당과 최강욱 의원(오른쪽)의 징계 취소까지 요구하고 나서고 있다. 윤창원·류영주 기자일부 강성 지지층은 '친명계 구하기'를 위해 민형배 의원(왼쪽)의 복당과 최강욱 의원(오른쪽)의 징계 취소까지 요구하고 나서고 있다. 윤창원·류영주 기자
    여기다 강성 지지층은 '친명계 구하기'를 위해 민형배 의원의 복당과 최강욱 의원의 징계 취소까지 요구하고 나서고 있다.

    지난 10일 당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민형배 의원 복당 요구' 청원은 이틀만에 동의가 3천명을 넘어서며 빠른 속도로 동의를 얻고 있다. 해당 글에서 청원인은 "(민 의원을) 토사구팽하지 말고 의리를 지켜야 한다"고 썼다.

    이같은 청원은 이 후보가 직접 민 의원 복당을 언급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게시글이 올라오기 하루 전인 9일 이 후보는 CBS주최 토론회에서 "민 의원 개인의 이익을 위해 (탈당을) 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복당을 충분히 긍정적으로 검토할 만하다"고 언급했다.

    당규 상 예외 상황을 제외하면 탈당한 의원은 1년 뒤 복당하는 게 원칙이다. 민 의원은 지난 4월 검수완박 추진 과정에서 6명으로 구성되는 안건조정위원회에 당시 야당 몫 1석을 확보하기 위해 탈당했다. 민 의원이 당을 위해 희생했기 때문에 당에서 예외사유를 인정해야 한다는 게 강성층 주장이다.

    이와 함께 청원 게시판에는 일명 '짤짤이' 논란을 일으킨 최 의원에 대한 징계를 취소해야 한다는 글도 올라와 있다. 지난 1일 올라온 '윤리위원회의 궤변과 이중잣대를 규탄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에 대한 동의는 현재 1만6천명을 넘었다. 지난 6월20일 당 윤리심판원이 당원권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내렸는데, 최 의원의 신청으로 오는 18일 재심을 앞두고 있다. 해당 청원은 재심을 앞두고 윤리심판원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청원 움직임에 대해 당 내부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한 수도권 의원은 "선거 패배의 원인이 무리한 검수완박 추진과 성비위 논란 때문이라고 반성한 게 얼마 전이다"라며 "친명계를 살리기 위해 당을 흔드는 게 좋아보이지는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일부 당원들의 목소리가 과도하게 대표될 수 있다고도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당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부 강한 목소리에만 치우칠 경우 민심과 멀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