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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

    스마트폰은 필수매체 70%, TV는 27%로 하락

    핵심요약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생각하는 응답 70.3% 6년 전 대비 14.8%포인트 증가
    TV를 일상생활의 필수매체로 선택한 비율은 10대에서는 0.1%에 불과
    스마트폰 이용 시간 하루 평균 122.9분 2016년에 비해 23.9분 증가

    연합뉴스연합뉴스
    스마트폰을 일상생활의 필수매체로 인식하는 국민이 70%를 넘는 반면 TV를 필수매체로 생각하는 국민은 2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전국 4236가구의 만 13세 이상 남녀 6834명을 방문 면접 조사한 방송통신위원회의 '2021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결과를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일상생활의 필수매체로 선택한 응답자는 70.3%에 달했다.

    지난 2016년 조사 때의 55.5%에 비해 14.8%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이에 비해 TV를 필수매체로 선택한 응답자는 27.1%로 2016년 대비 11.5%포인트 줄었다.

    연령별로는 10대 중 TV를 필수매체로 선택한 비율은 0.1%에 불과했고, 20대와 30대도 각각 4.5%와 9.2%였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10대는 96.9%였으며 20대와 30대는 각각 92.2%와 85.1%였다.

    40대와 50대 중에서도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응답자는 각각 84.3%와 70.4%로, TV 선호 12.6%와 29.1%를 큰 차이로 앞섰다.

    60대는 스마트폰 선호가 44.1%로 TV 선호 54.3%보다 적었지만, 2016년 TV 선호 79.2%, 스마트폰 선호 17.6%와 비교하면 격차가 크게 줄었다.

    스마트폰과 TV 이용 시간의 변화는 연령별로 차이를 보였다.

    스마트폰 이용 시간(음성 통화 제외·이용자 기준)은 하루 평균 122.9분으로 2016년(99분)에 비해 23.9분 증가했다. 스마트폰 이용 시간은 전 연령대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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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 시청 시간(주중·이용자 기준)은 하루 평균 175.1분으로 같은 기간 12.5분 늘었다.

    다만 TV 시청 시간은 30대 이하에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10대의 TV 시청 시간은 일평균 66.1분으로 스마트폰 이용 시간(170.3분)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10대에서 'TV 수상기보다 태블릿PC나 스마트폰 등으로 방송 프로그램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는 응답자('그런 편이다'+'매우 그렇다')의 비율은 2016년 17.3%에서 지난해 49.9%로 급증했다.

    20대와 30대도 지난해 TV 시청 시간이 각각 109분과 134.7분으로, 스마트폰 이용 시간(192.1분과 156.8분)을 밑돌았다.

    스마트폰을 보유한 국민 비율은 2012년 57.5%에서 2016년 83.3%, 2021년 93.4%로 꾸준히 증가했다. 50대 이하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지난해 98%를 넘었고 60대도 91.7%에 이르렀다. 70세 이상은 60.1%로 2016년 17.6%의 3.4배로 급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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