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한미연합훈련 시작하자마자 KADIZ 넘어온 러시아 전략폭격기

국방/외교

    한미연합훈련 시작하자마자 KADIZ 넘어온 러시아 전략폭격기

    연합뉴스연합뉴스
    한미연합훈련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 이틀째 되는 23일 러시아 폭격기들이 우리 방공식별구역(KADIZ)을 침범해 우리 군 전투기가 출격했다.

    합동참모본부는 23일 "오늘 러시아 군용기의 카디즈 진입 관련, 우리 군은 우발 상황에 대비하여 정상적인 전술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앞서 러시아 관영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Tu-95MS 전략폭격기 2대가 일본해(동해) 공해 상공에서 예정된 비행을 했다"면서 비행 구간의 특정 단계에서 한국 공군의 F-16 전투기들이 출격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국방부가 지난 22일 러시아와 중국 군용기들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에 진입한 연합 훈련 영상을 공개했다. 연합뉴스러시아 국방부가 지난 22일 러시아와 중국 군용기들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에 진입한 연합 훈련 영상을 공개했다. 연합뉴스
    방공식별구역은 속도가 빠른 전투기 특성상 영공을 지키기 위해 각 나라들이 사전에 국제사회에 선포한다. 여기로 진입하는 군용기 등이 자국 안보에 위협이 되면 퇴각을 요청할 수 있다는 뜻이다.

    영공을 침범할 경우엔 해당 군용기를 격추할 수도 있다. 실제로 2019년 7월 23일엔 러시아 군용기가 동해 독도 영공을 침범했고, 우리 군은 해당 기체에 실탄으로 경고사격을 했던 적이 있다.

    하지만 영공과 달리 방공식별구역은 국제법적으로 인정되지는 않는다. 특히 러시아는 방공식별구역을 선포하지 않았으며, 다른 나라 방공식별구역도 인정하지 않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