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독도 인근 한미일 훈련, 외교 참사 이은 국방 참사"



국회/정당

    이재명 "독도 인근 한미일 훈련, 외교 참사 이은 국방 참사"

    핵심요약

    이 대표, 한미일 동해 합동 훈련 비판
    "일본의 보통 국가화를 떠받쳐 줄 수 있는 합동 훈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일본을 끌어들여서 한미일 합동 군사 훈련을 하면 일본 자위대를 정식 군대로 인정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일 동해 합동 훈련에 대해 이같이 밝히면서 "일본의 군사 대국화, 보통 국가화를 떠받쳐 줄 수 있는 합동 훈련에 대해 정부가 명백히 사과하고, 다시는 이런 한미일 합동 군사 훈련을 안 한다고 약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미일 대잠전 훈련 참가한 전력들이 지난달 30일 동해 공해상에서 기동훈련을 하고 있다. 해군 제공한미일 대잠전 훈련 참가한 전력들이 지난달 30일 동해 공해상에서 기동훈련을 하고 있다. 해군 제공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전에 '자위대가 유사시 한반도에 들어올 수도 있지만'이라고 말한 게 현실화하는 것 아닌가하는 걱정도 든다. 이는 외교 참사에 이은 국방 참사"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국민들은 한미일 군사 동맹을 원치 않는데, 한반도 정세에 엄청난 위해를 가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라면서 "국민들 사이에서는 이러다가 혹시 다시 국지전이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걱정들이 점점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왜 하필 독도 근처에서 한미일 합동 훈련을 하는 것이냐"며 "저는 이게 대한민국 국방이 대한민국의 군사 안보를 지키는 게 아니라, 일본의 군사 이익을 지키는 행위라고 본다. 극단적 친일 행위다"라고 꼬집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