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기술창업 투자…창원시, 'C-블루윙 펀드'조성 협약체결

경남

    기술창업 투자…창원시, 'C-블루윙 펀드'조성 협약체결

    차세대 지역뉴딜&바이오 펀드 투자조합 결성 및 창원특례시 10억원 출자
    투자-성장-회수-재투자 선순환으로 창원특례시 기술창업 투자생태계 확장 기대

    창원시 제공창원시 제공
    창원시가 ㈜경남벤처투자·창원산업진흥원과 C-블루윙 펀드 2호 '차세대 지역뉴딜&바이오 펀드'의 조성과 원활한 운영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1일 체결했다.
     
    'C-블루윙 펀드'는 창원Changwon)의 영문명 첫 글자 'C'와 창원의 젊음·생기를 뜻하는 '블루(Blue)', 날개 '윙(wing)'의 합성어다. 홍남표 창원시장의 공약사항인 스타트업의 스케일업를 위한 1천억원 펀드 조성을 목표로 창원 산업에 날개를 달아 생동감을 불러일으키겠다는 의지를 담아 지은 창원시 고유 펀드의 명칭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펀드 운용사인 ㈜경남벤처투자(대표 조국형)는 창원시 출자금 10억원의 3배인 30억원 이상을 창원 지역에 본점, 지점, 연구소 또는 공장을 둔 유망 기술 창업 기업에 투자한다. 창원산업진흥원은 창원 내 유망기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해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 시는 정부 모태펀드 출자 사업 중 중소벤처기업부 소관 '지역뉴딜&바이오 투자조합' 펀드 계정에 출자해 기업 성장을 위해 행·재정적으로 지원한다.
     
    총 200억원 규모로 조성되는 이 펀드는 운용사인 ㈜경남벤처투자와 특별조합원 동남권지역뉴딜 벤처펀드, 유한책임조합원 6개 기관이 참여한다. 시는 올해 11월부터 3년간 총 10억원을 출자해 2030년까지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앞서, 시는 C-블루윙 펀드 1호 '인라이트 연구개발특구 지역혁신펀드(조성 200억원)'에 20억원을 출자해 5개 기업 29억의 투자 성과를 이뤄냈다.

    창원시 안경원 제1부시장은 "정부 모태펀드와 시 재원을 활용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C-블루윙 펀드'를 지속적으로 조성해 지역 내 유망 기술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투자-성장-회수-재투자의 선순환을 통한 창원특례시 기술창업 투자 생태계를 확장시켜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