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광주광역시, 제2차 '지역혁신 선도기업' 선정

광주

    광주광역시, 제2차 '지역혁신 선도기업' 선정

    주력산업 유망 중소기업 5개사 추가 선정…앵커기업 육성
    연구개발·정책자금·판로개척 등 최대 6년간 20여억 원 지원

    7일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대구에서 개최된 '지역혁신 선도기업 100' 출범식. 광주광역시 제공7일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대구에서 개최된 '지역혁신 선도기업 100' 출범식.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는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를 이끌 제2차 '광주지역혁신 선도기업' 5개 사를 선정하고 17일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대구에서 개최된 '지역혁신 선도기업 100' 출범식에서 선정서를 수여했다.
     
    '지역혁신 선도기업 100'은 정부가 '지역중소기업 육성 및 혁신 촉진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혁신 역량과 성장가능성을 보유한 유망기업을 발굴해 지역의 주력산업 생태계와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앵커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프로젝트다.
     
    광주시는 올해 3월 1차로 3개사를 선정한데 이어 11월 초 2차로 5개 사를 선정해 총 8개 사를 선정하고 연구개발(R&D) 및 사업화 등 지역혁신 생태계 구축을 본격 지원한다.
     
    이번에 2차로 선정된 지역혁신 선도기업은 △㈜우성정공(사출금형) △㈜뉴서광(지능형가전/전자부품) △㈜동진기업(광융합/이차전지 조립설비) △㈜무등기업 평동(금형/자동차부품) △㈜은혜기업(금형/자동차부품) 등 5개 기업이다.
     
    선정된 기업에 대해서는 최대 6년(최초 3년+연장 3년)간 20억 원의 기술개발 자금이 판로·인력·자금·투자 등 개별 협업과제에 따라 맞춤형으로 집중 지원되며, 최초 3년이 지나면 성과평가 후 우수기업에 대해 3년 연장이 가능하다.
     
    광주시는 추가 선정된 기업이 모두 광주시 명품강소기업으로 △㈜우성정공 △㈜동진기업 △㈜은혜기업은 지역스타기업을, △㈜무등기업 평동은 글로벌강소기업을 거쳐 지역혁신 선도기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명품강소기업 → 스타기업 → 글로벌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광주시 기업성장 사다리 지원 사업'이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2014년부터 현재까지 지역강소기업을 발굴 육성하기 위해 자체 브랜드를 개발해 Pre 및 명품강소기업 321개사를 자체적으로 선정·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중앙부처 강소기업 육성사업과 성장사다리를 구축해 지역스타기업 76개사, 수출선도기업인 글로벌강소기업 38개사,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5개사, 기술력을 인정받아 세계적인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월드클래스 6개사, 지역대표중견기업 2개사 등 127개사를 지원하는 등 총 448개사를 발굴해 지원함으로서 지역기업 성장에 힘을 보태고 있다.

    광주시 박정환 경제창업실장은 "지역혁신 선도기업이 지역기업과 협업을 통한 동반성장의 주체로서 지역대표 기업에서 국가대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