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구속에 "유검무죄 무검유죄" 비판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구속에 "유검무죄 무검유죄" 비판

    핵심요약

    서울중앙지법 정진상 실장에 구속영장 발부
    이재명 "정치적 동지 또 한 명이 구속됐다" 비판
    "정권이 이재명 죽이기와 야당 파괴에 혈안"
    민주당 "구속이 조작수사 정당화 하는 것 아냐"
    국민의힘 "마지막 퍼즐 맞춰져…방탄 소용 없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9일 최측근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구속되자 "정치적 동지 한명이 또 구속됐다. 유검무죄 무검유죄다"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 측근이 구속된 건 민주연구원 김용 부원장에 이어 두번째다.

    이 대표는 이날 SNS에 '할 일을 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포연이 걷히면 실상이 드러난다"며 "조작의 칼날을 아무리 휘둘러도 진실은 침몰하지 않음을 믿는다"고 했다. 이어 "제 유일한 걱정은 이재명 죽이기와 야당 파괴에 혈안인 정권이 민생을 내팽겨치고 있다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경제는 망가지고 외교는 추락 중"이라며 "한반도 위기는 심화되는데 전략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당과 민주세력에 대한 검찰 독재 칼춤을 막아내고 민생을 지키는 야당의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다"라고 했다.

    민주당도 정 실장 구속에 브리핑을 열고 법원의 영장 발부를 규탄했다. 민주당 임오경 대변인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진술 외에는 아무런 증거도 없는데 정 실장이 구속됐다"며 "유 전 본부장의 진술은 자신의 이해관계와 정치검찰의 입맛에 따라 허위진술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검찰과 딜을 시도했다는 법원의 언급도 나왔다"고 규탄했다.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임 대변인은 "정 실장은 수사에 성실하게 응해왔고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으로 신원이 확실하다"며 "구속이 검찰의 무리한 조작수사를 정당화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진실은 법정에서 가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표적과 결론을 정해놓고 없는 죄를 있는 것으로 만드는 수사가 정의가 될 수는 없다"며 "민주당은 반드시 진실은 밝혀질 것이란 믿음으로 조작수사를 통한 검찰독재정권의 야당파괴공작에 총력으로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국민의힘은 정 실장의 구속이 사필귀정이라며 법원의 결정을 환영했다.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고 말 한마디로 전체를 속일 수 없다. 정 실장의 구속으로 마지막 퍼즐 한 조각이 맞춰졌다"며 "이제 모든 진실이 밝혀질 것이며 진짜 몸통도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검은 거래를 통한 공생관계 진실 앞에서는 방탄도 정쟁도 소용없다"며 "더 이상 범죄를 옹호하는 비상식적인 행태는 없기 바란다"고 논평했다.

    앞서 서울중앙지법 김세용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정 실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8시간 넘게 진행한 뒤 이날 새벽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정 실장은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성남시 정책보좌관과 경기도 정책실장을 맡아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들로부터 6차례에 걸쳐 1억4천만원을 받고, 2015년 2월 대장동 민간업자 선정을 대가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지분 일부인 428억원(세전 700억원)을 김 부원장, 유 전 본부장 등과 나눠 갖기로 약속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정 실장 혐의 중 뇌물 1억4천만원 중 5천만원이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선 선거운동에 쓰인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김 부원장이 남욱 변호사로부터 받았다는 8억4700만원은 이 대표의 불법 대선 경선자금으로 지목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