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전남 화물연대도 총파업 돌입…물류 수송 비상



광주

    광주·전남 화물연대도 총파업 돌입…물류 수송 비상

    광주·전남 4천여 명 총파업 참여…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대상 품목 확대 요구
    기아차 오토랜드 광주사업장 등 물류 수송 차질없도록 안간힘
    광주시·전남도 비상 체제 돌입…비상수송대책 상황실 꾸려

    24일 오전 10시 광주 광산구 하남산단에서 열린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 박성은 기자24일 오전 10시 광주 광산구 하남산단에서 열린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 박성은 기자
    광주·전남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요구하며 24일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 광주지역본부는 24일 오전 10시 광주 광산구 하남산단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출정식에는 화물연대 광주본부 1, 2지부와 금호지부 3개 지부 조합원 500여 명이 참여하는 등 광주·전남에서 파업에 참여한 화물연대 노조원은 총 4천여 명이다.
     
    전남에서는 탱크로리·벌크 차량 800여 대, 컨테이너 차량 600여 대, 철강 운송차 400여 대 등 총 1900여대가 파업에 참여했다.
     
    화물연대는 총파업 출정식 결의문에서 "3년 일몰제의 한계 앞에서 안전운임제는 위태로웠다"며 "천정부지로 치솟는 유가폭등으로부터 화물노동자의 생존을 보호하는 제도는 바로 안전운임제라는 사회적 합의를 지난 6월 총파업에서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운송 종사자의 근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화물차와 운수 사업자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임금을 공표하고 보장하는 제도다.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해 수출입 컨테이너와 시멘트 운송 품목에 한해 2022년 12월 31일까지 운영되는 일몰제로 도입됐다.
     
    화물연대는 "국토부는 안전운임제 지속을 추진하고 품목확대를 논의하기로 전 국민이 보는 앞에서 똑똑히 약속했다"며 "하지만 국토부는 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일몰제 연장만 고려하고 품목확대는 안 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전운임제를 사수하기 위해 총파업투쟁에 돌입한다"며 "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하고 적용 품목을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24일 오전 10시 광주 광산구 하남산단에서 열린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가 총파업 출정식. 박성은 기자24일 오전 10시 광주 광산구 하남산단에서 열린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가 총파업 출정식. 박성은 기자
    화물연대는 총파업 출정식을 마친 뒤 광주 광산구 진곡동 진곡산단 주차장까지 40여 분간 행진을 이어갔다.
     
    광주시는 장기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 상황실을 꾸렸다. 국토부 지침에 따라 23일 오후 3시 경계 단계로 격상되자 광주시는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교통정책과, 화물수송 협회와 운송 협회 등을 중심으로 25명 3개 팀으로 비상수송대책 상황실을 꾸렸다.
     
    광주시에 따르면 기아 오토랜드 광주사업장측과 협의해 이날부터 생산되는 완성차를 적치할 장소를 물색했다. 하루 생산량은 4개 차종 2천여대에 이른다.
     
    현재 평동 출하장(5천대), 전남 장성 물류센터(3천대)의 공간이 부족할 것에 대비해 광주 제1전투비행단(3천대), 함평 나비축제장 주차장(2800대), 광주 에너지밸리 산단 미개통 도로(1천대), 광주 용전동 폐국도(500대), 기아 챔피언스필드 주차장(400대), 광주시청 야외음악당(300대) 등 1만 6천대 정도를 적치할 공간을 마련했다.
     
    또 광주시는 강진 전라남도 인재개발원, 남구 김치타운 주차장, 북구 우치공원 자동차 극장과 광주 공무원교육원 주차장 등을 추가로 마련할 계획이다.
     
    기아 측은 상황을 지켜본 뒤 6월 총파업 대응과 마찬가지로 운전원을 고용하거나 협력 업체 직원들이 임시 운행 허가증을 발급받도록 해 완성차를 개별적으로 운송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제품 출하·원부재료 수급 차질을 막기 위해 비상 체제에 돌입했다.

    전남도는 비상수송대책 상황실을 구성해 운영하고 유상 운송 절차를 허가할 예정이다. 또 항만 수송률 제고를 위해 야드트랙터 임시운행을 허가한다.
     
    여기다 보호시설 인근 주·정차 위반 등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하고 관할경찰서와 협력첵를 구축해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공유할 예정이다.
     
    광주시·전라남도 관계자는 "비상수송대책 상황실을 중심으로 수송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상황을 관리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