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교착 상태 예산안…여야 원내대표 포함 '3+3 협의체'로 넘어간다



국회/정당

    교착 상태 예산안…여야 원내대표 포함 '3+3 협의체'로 넘어간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과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지난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여야 2+2 예산안 협의에 앞서 브리핑을 마친 뒤 협상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이철규 예결위 간사,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 박정 예결위 간사. 연합뉴스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과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지난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여야 2+2 예산안 협의에 앞서 브리핑을 마친 뒤 협상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이철규 예결위 간사,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 박정 예결위 간사. 연합뉴스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국회에서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여야가 각 당 정책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간 '2+2 협의체'를 넘어 원내대표를 포함한 '3+3 협의체' 협상으로 넘어간다.

    6일 여야는 우선 전날까지 진행된 2+2 협의체를 통해 예산 쟁점에 대한 논의를 일부 진전시켰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원내대표에게 공을 넘겼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2+2 협의체'에서 예산과 관련해 상당한 진전이 있어 좀 가볍게 됐다"며 "남은 기간 최대한 머리를 맞대고 양보할 건 양보해 법정 기한 내 꼭 통과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일정이 아직 정해지진 않았지만, 필요시 양당 원내대표 간 회동을 이날 오후에 열겠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일부는 합의를 했고 일부는 쟁점으로 남겼지만, 아직 협상이 진행 중이라 세부적인 내용을 다 얘기하지 못하는 데 대해서 이해해달라"며 "오늘, 내일 이틀 간 원내대표 중심의 '3+3' 혹은 양당 원내대표 단독(협상) 과정을 거쳐야 쟁점 사안이 좀 더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3+3 협의체'에선 대통령실 이전이나 공공분양주택·임대주택, 지역화폐 등 주요 쟁점 예산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는 지난 2일 예산안 처리 법정 시한은 넘겼지만, 적어도 오는 9일 이번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 때까지만큼은 이를 처리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