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영주 기자지난해 소비자물가 구성 품목 10개 중 9개가 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서민 연료'로 불리는 등유가 가장 많이 오른 가운데, 무와 식용유, 배추 등 구입 빈도가 높은 생활 물가 품목들도 덩달아 오르면서 체감 물가는 더욱 높았다.
1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해 소비자물가 구성 품목 458개 중 가격이 오른 품목은 395개로 86.2%에 달했다.
10개 중 9개꼴로 상승한 것으로 물가 상승세가 전방위적으로 확산했다.
품목별로 보면 등유가 작년 한 해 동안 56.2%나 올라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등유 대신 항공유 생산이 늘어나면서 공급량이 줄고 난방용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등유 가격 상승세는 서민에 큰 부담이 됐을 것으로 보인다. 등유는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은 농어촌이나 지방 소도시의 노후 주택에서 난방용으로 사용돼 '서민 연료'로 꼽힌다.
등유 다음으로 무(38.6%), 식용유(35.8%), 배추(35.7%), 경유(31.9%) 등도 크게 올랐다.
지난해 전체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5.1% 올라 외환위기 때인 지난 1998년(7.5%) 이후 2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국민이 체감하는 물가 상승세는 더 컸다.
가계의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 비중이 높은 항목을 중심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는 지난해 6.0% 올라 전체 소비자물가(5.1%)보다 더 높았다.
생활물가지수 상승률도 외환위기 때인 1998년(11.1%) 이후 24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144개 중 125개(비중 86.8%)가 상승했다.
무·식용유·배추·경유 등을 비롯해 국수(30.5%), 소금(22.4%), 감자(20.5%), 수입 쇠고기(18.3%) 등의 오름폭도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