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강원도 뜨겠다" 플라이강원 경영난 처방 '역풍' 자초

강원

    "강원도 뜨겠다" 플라이강원 경영난 처방 '역풍' 자초

    핵심요약

    경영난-강원도 지원 감소 이유, 이사회 '모기지 공항변경, 사명교체' 검토
    강원도 "특정기업 지원 시장경제원리 위배, 이전시 지원금 회수" 강경 대응
    시민단체 "전형적인 '먹튀' '떼쓰기'…구상권 청구 검토해야"
    주원석 플라이강원 대표 "모기지공항에 맞는 지원책 절실, 극단적 결론 막겠다"

    2019년 9월 열린 플라이강원 1호기 도입 인수 행사. 강원도 제공 2019년 9월 열린 플라이강원 1호기 도입 인수 행사. 강원도 제공 
    적극적인 강원도 행, 재정 지원 속에 2019년 면허를 취득하고 취항한 강원도 양양국제공항 모기지 항공사 플라이강원이 경영난 등을 이유로 '모기지 공항 이전'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강원도와 도의회, 시민단체 안에서는 비판적인 반응이 쏟아지는 등 '역풍'이 일고 있다.

    플라이강원은 최근 이사회 안에서 일부 이사로부터 모기지 공항변경과 사명교체를 검토하는 안이  제안됐다고 밝혔다. 경영난 가중과 강원도 지원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모기지를 옮겨 활로를 찾아보자는 취지다.

    강원도에 따르면 플라이강원 운항관련 재정지원금은 2019년 9억 9천만원을 시작으로 2020년 75억원, 2021년 60억원 등 144억 9천만원을 지출했고 올해 12억원 예산을 세워 놓은 상황이다. 이 가운데 2019년, 2021년 지원금은 코로나19 사태와 항공사 초기 안정을 위해 '선지원, 후정산' 방식으로 제공했다.

    화물터미널 등 항공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방소멸대응기금 등 307억원과 자부담 84억 9천만원을 포함 391억 9천만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반면 플라이강원의 지난해 9월 기준 총 자산은 248억원, 총 부채 367억원, 영업이익은 -214억원으로 총 자산보다 총 부채가 119억원 더 많은 자본잠식 상태로 파악됐다. 월 평균 지출액은 급여, 항공유, 항공기 임차금 등 41억원 가량으로 확인됐다. 플라이강원측은 월 평균 지출액을 70억원선으로 밝혔다.

    플라이강원 이사회 내부 의견에 대해 강원도와 일부 강원도의원들, 시민단체 반응은 싸늘하다.

    강원도 집행부 안에서는 "양양공항을 모기지로 한다는 조건으로 면허를 취득하고 운항장려금을 지원받은 점을 감안한다면 이전을 검토하려면 운항장려금부터 반환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추가 지원 요구에도 "기본적으로 플라이강원은 민간기업이다. 특정 민간기업을 살리기 위한 지원은 시장경제원리에 맞지 않는다. 계속 밑빠진 독에 물만 부을 수는 없다. 특단의 자구책부터 찾으라"고 반응했다.

    집행부 안에서는 모기지 공항 이전 시 재정지원금 정산 잔액 환수, 2027년 10월 29일까지 연장된 모기지항공사 유지기간 연장 불이행에 따른 배상책임, 항공인프라 구축사업 중단 등 불이익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도의회 한 다선 의원은 양양지역 여론과 도의원을 의식해 익명을 요구했지만 플라이강원 이사회 의견에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강원도민 전체가 허리띠를 졸라매고 살아가는 경제위기 속에서 막대한 혈세를 지원받은 민간기업이 고통분담과 자구책 모색은 뒤로하고, 자신들을 물심양면 도와준 강원도민에게 등을 돌리겠다는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관련 부서에 강경 대응을 주문했다.

    강원평화경제연구소는 플라이강원 이사회 내부의 모기지 공항변경 검토를 '먹튀'로 규정했다.

    연구소는 "플라이강원은 2019년 취항 이후 3년 넘게 강원도의 막대한 도민 혈세 지원에도 불구하고 속 시원한 자구노력은 게을리한 채 때만 되면 지원금을 더 달라는 떼쓰기를 넘어 이젠 짐을 싸서 떠나겠다는 겁박으로 지원금을 더 타내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원도와 강원도의회에는 "지난 도정과 도의회에서 플라이강원의 재무 상태와 사업 수완을 제대로 검토하지 못하고 묻지마식 지원에만 나선 책임도 있다. 현 도정과 도의회에서는 도민 혈세를 낭비하는 겁박에 휘둘리지 말고 지원금 대비 효과 분석, 구상권 청구 등 조치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주원석 플라이강원 대표는 "강원도 양양 모기지 항공사로서 다각적인 자구책을 모색하고 도민할인 등 공공성을 강화해왔다고 자부한다"며 "비모기지 항공사에 준해 감소한 지원책만으로는 타 공항에 비해 유류비 등 지출 요소가 많은 현 상황을 타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대표로서 바람은 대화와 타협을 통해 재정적 지원이 아니더라도 플라이강원 회생을 위한 행정 지원책이라도 모색돼 극단적인 결론을 막는 것"이라며 "절충점을 찾도록 이사회와 강원도 사이에서 가교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덧붙였다.

    강원도는 오는 17일 정광열 경제부지사와 김진하 양양군수, 주원석 대표와 함께 플라이강원 경영 상황 진단과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연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