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연봉 3억 6천만 원에도 의사 못 구한 현실…경남 의료인력 확충 나서



경남

    연봉 3억 6천만 원에도 의사 못 구한 현실…경남 의료인력 확충 나서

    경남도, 도내 의료기관 의사 5908명 전수조사
    의사 현황 기초자료로 의료인력 확충 장·단기 정책 수립


    경상남도가 부족한 의사 인력 확충을 위한 정책 마련에 집중한다.

    도는 다음 달 10일까지 도의사회, 도공공보건의료지원단과 함께 도내 보건소를 포함한 의료기관 근무 의사를 대상으로 '의사인력 전수조사'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도내 의사 인력은 지난해 10월 말 기준 치과·한의사를 제외한 5908명이다. 공중보건의는 182명.
     
    경남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지역의 의사인력 확보 수준을 가늠하는 지표인 인구 1천 명당 의사 수는 경남의 경우 매년 증가 추세이지만, 2021년 기준 2.5명에 그쳐 전국 3.1명보다 적다. 의사의 수도권 쏠림 현상이 심하다 보니 경남의 의사는 전국의 5.2% 수준에 불과하다.

    인구 10만 명당 응급의학전문의 수는 2.0명으로, 전국 4.2명보다 절반가량 적고, 의과대학은 경남에 경상국립대가 유일하다. 의대 정원은 전국의 2.5%인 76명에 그친다.

    최근 산청군보건의료원은 연봉 3억 6천만 원을 걸고 내과 전문의 공개 채용에 나섰지만, 두 번의 공고에도 아무도 지원하지 않아 3차 공고를 진행 중이다. 전국 보건의료원 15곳 가운데 가장 높은 연봉으로 알려졌지만, 지역 의사 채용 현실은 녹록지 못한 상황이다.

    이처럼 의사인력 부족은 필수보건의료서비스의 지역 간 격차로 공백을 낳고 있다. 도민의 의료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얘기다.

    도는 부족인 의사 인력 확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지난해 9월부터 의료인력 수요 추계를 위한 정책 연구를 추진 중이다. 이번 조사는 도내 의사인력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하나로 진행한다.

    전국 시도별 의과대학 정원. 경남도청 제공전국 시도별 의과대학 정원. 경남도청 제공
    도는 종합병원 26곳, 병원급 281곳, 의원급 1707곳, 보건기관 36곳 등 2050곳의 의료·보건기관에 근무하는 모든 의사를 대상으로 연령·가족·전문의자격·근무주거지역·근무형태·근무환경·의료취약지 근무 관련 등 3개 부문, 26개 문항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벌인다.
     
    조사 결과는 향후 진료권별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장·단기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경남도 이도완 복지보건국장은 "이번 의사 조사가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의료인력 유출 방지와 정부의 의사 정원 확대 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논리적이고 타당성있는 근거 마련에 주요한 지표가 될 것"이라며 설문조사에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