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광주

    광주시, 올 상반기 4조4884억원 신속 집행

    신속집행 대상 중 62.7%…지역경제 부양 마중물 기대

    광주광역시청사 모습. 광주광역시 제공광주광역시청사 모습. 광주광역시 제공광주광역시가 물가 급등과 급격한 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신속집행에 나선다.
     
    지방재정을 신속히 풀어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확보하는 등 공공부문이 경기부양의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다.
     
    광주시의 올해 신속집행 대상 규모는 전체 예산액 13조2473억 원(시, 자치구, 지방공기업) 가운데 54%인 7조1542억 원이다. 이 중 4조4884억 원(62.7%)을 상반기에 집중 투입할 계획이다. 이는 행정안전부 신속집행 기준보다 웃도는 규모다.
     
    상반기 주요 신속집행 관리 대상은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연구용역비, 민간 경상사업보조, 자치단체 경상보조금, 시설비 및 감리비, 공사·공단 자본전출금 등이다.
     
    특히 신속집행의 체감 효과를 높이기 위해 10억 원 이상 대규모 투자 사업을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광주시는 사업별 공정 및 집행 현황을 주기적으로 관리해 신속집행을 독려하고 부진 요인을 파악, 해당 사업비가 조기에 소진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 행안부 권고사항인 각종 보증금 인하 및 검사, 물품대금 지급 소요기간 단축, 관급자재 구매때 선고지 제도 적극 활용, 선급금 지급범위 계약금액의 80%까지 확대 등을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