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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승인…美·EU·日 심사만 남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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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승인…美·EU·日 심사만 남아

    영국 항공사 인천~런던 신규 취항…합병 이후 경쟁 제한성 완화 조치


    영국 경쟁당국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승인했다.

    영국 경쟁시장청(CMA)은 1일 홈페이지를 통해 양사의 기업결합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미국과 유럽연합(EU), 일본 등 3개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승인만 남겨놓았다. 

    CMA는 대한항공이 합병 이후 시장 경쟁성 제한을 완화하기 위해 제안한 시정 조치안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CMA는 당초 이달 23일까지 심사를 한다고 발표했지만, 예정보다 빨리 승인 결정을 내렸다.

    앞서 대한항공은 영국 항공사 버진애틀랜틱의 인천~런던 노선 신규 취항을 제안했다. CMA는 대한항공이 영국 런던 히스로 공항의 최대 주 7개 슬롯(공항 이착륙 횟수)을 버진애틀랜틱에 제공하도록 했다. 현재 대한항공이 히스로 공항의 주 10개, 아시아나항공이 7개 슬롯을 보유 중인데 합병 이후 아시아나항공의 슬롯을 모두 버진애틀랜틱에 넘겨주라는 것이다.

    버진애틀랜틱이 인천~런던 노선 운항을 포기하거나 최소 기간 운항하지 않을 경우 국내 항공사를 포함한 모든 항공사에 슬롯 취득 기회가 생긴다. 대한항공은 영국의 승인 결정이 현재 진행 중인 미국, EU, 일본 심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있다. 

    한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심사 중인 미국 법무부는 지난해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며 심사 기간을 연장한 바 있다.

    EU 집행위원회는 지난달 1단계(예비) 심사를 마치고 2단계 심사에 착수한 상태다. EU는 오는 7월 5일 기업결합 승인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에서는 경쟁당국과 사전 협의 절차가 진행 중이며, 대한항공은 사전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정식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미국과 EU 경쟁당국도 독과점 우려를 완화할 수 있는 시정 조치안을 요구함에 따라 미국·유럽 국적 항공사 등과 신규 취항·증편을 협의하고 있다. 

    영국 시장과 마찬가지로 유럽과 미국에서도 외항사에 주요 공항과 인천국제공항 슬롯을 넘겨줘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항공의 합병으로 인해 국적항공사의 운항 횟수가 줄어들면서 국가 항공 경쟁력이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앞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2021년 1월 14개국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을 신고했다. 영국을 포함해 11개국이 결합을 승인하거나 심사·신고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심사를 종료한 바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나머지 3개 경쟁당국과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조속한 시일 내 인수 절차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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