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일 셔틀외교 재개…김대중 오부치 선언 계승"[한일정상회담]



대통령실

    "한일 셔틀외교 재개…김대중 오부치 선언 계승"[한일정상회담]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6일 정상회담을 열고 1998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정신을 계승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12년 만에 이명박 대통령 이후 중단된 '셔틀 외교'(상대국을 오가는 정례 정상회담) 재개에도 합의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정상회담 직후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에 발표된 '일한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계속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당시 공동선언에서 오부치 총리는 "과거 식민 지배에 대해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밝힌 바 있다.

    우리 정부가 지난 6일 발표한 '제3자 변제' 방식의 강제동원 배상해법에 대해선 "일본 정부로서는 이 조치를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있었던 양국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도 "이번 회담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의 정신을 발전적으로 계승해 양국 간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한일 간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첫걸음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두 정상은 우리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를 계기로 양국이 미래지향적 발전 방향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고 말했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확대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모습. 연합뉴스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확대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모습. 연합뉴스
    두 정상은 '셔틀 외교' 재개에도 합의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두 정상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하면 수시로 만나는 셔틀 외교를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것"이라고 했고 기시다 총리도 "양국 관계의 새로운 장을 열기 위해 양국 정상이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주 방문하는 셔틀 외교를 재개하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향후 답방 일정에 대해선 "현 시점에선 어떤 구체적인 시기가 정해진 바가 없다"고 했다.

    안보, 경제, 글로벌 어젠다에 대해서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외교·경제 당국 간 전략대화를 비롯해 양국의 공동 이익을 논의하는 협의체들을 조속히 복원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지금까지 장기간 중단됐던 일한 안보 대화, 일한 차관 전략 대화에 조기 재개, 고위급 일본·한국·중국 프로세스를 조기에 재가동하는 중요성에 대해 의견 일치를 봤다"며 "새로 양국 간 경제안보 협의를 출범시키기로 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우리나라가 의장국인데 그동안 한일 관계가 악화돼 서울에서 개최하지 못했다"며 "우리도 의장국으로서 다시 개최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서도 한일, 한미일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확대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모습. 연합뉴스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확대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모습.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고도화되는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일·한일 공조가 매우 중요하고 앞으로 적극 협력해 나가자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면서 한일 각각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긴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언급하면서 "핵·미사일 활동을 더욱 추진하는 북한의 대응에 대해서는 미일동맹, 한미동맹의 억지력과 대처력을 한층 강화하고, 한일 그리고 한미일 3개국 사이에서도 안보 협력을 강력히 추진하는 것의 중요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회담을 앞두고 일본 정부는 반도체 관련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를 해제하기로, 우리 정부는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취하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관심을 모았던 두 국가의 수출 관리 우대 대상국(화이트리스트) 회복에 대해서는 조속히 원상회복되도록 긴밀히 논의하기로 뜻을 모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