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명시민 1천여명 "구로차량기지 이전 중단하라" 궐기대회



경인

    광명시민 1천여명 "구로차량기지 이전 중단하라" 궐기대회

    17일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광명시민체육관 운동장에서 시민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광명시청 제공17일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광명시민체육관 운동장에서 시민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광명시청 제공
    17일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광명시민체육관 운동장에서 시민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참석자는 박승원 광명시장과 임오경·양기대 국회의원, 안성환 광명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경기도의원과 광명시의원, 지역의 30여개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이다.

    먼저 박 시장은 "광명시는 좌우에 목감천, 안양천이 흐르고, 남북으로는 중앙에 도덕산, 구름산, 서독산, 가학산이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고 있다"며 "구로차량기지를 이전받아 이를 훼손시킨다면 우리는 후손들에게 큰 죄를 짓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8년째 타당성 조사만 하고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고 멈춰있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죽은 정책"이라며 "정부는 이미 수명을 다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된다"고 촉구했다.

    박철희 대책위 집행위원장도 "정부가 만약 오기로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을 강행하려 한다면 시민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궐기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승원 경기 광명시장 모습. 광명시청 제공총궐기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승원 경기 광명시장 모습. 광명시청 제공
    앞서 대책위는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 앞 궐기대회에 이어 국회와 경기도의회에서 기지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여는가 하면, 국회와 대통령실은 물론 이전사업 타당성 재조사 결과 발표를 앞둔 기획재정부 앞에서 1인 시위를 계속하고 있다.

    서울 구로차량기지 이전 타당성 조사 결과는 기재부의 재정사업평가회의 후 조만간 발표될 예정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 18년간 답보 상태에 있던 해당 이전사업의 추진 여부가 판가름 난다.

    이런 가운데 교통 불편을 겪어온 하안·소하동 지역에서는 향후 신도시 건설 등에 따른 대규모 인구 유입을 감안해 국토교통부 원안대로 3개 역 신설 조건으로라도 조속히 차량기지를 유치하자는 여론도 형성돼 왔다.

    이에 대해 대책위와 광명시는 지역의 장기적이고 전체적인 발전을 위해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