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당신은 귀한 사람, 그것이 헌법 가치"…복지·노동 종사자 오찬(종합)



대통령실

    尹 "당신은 귀한 사람, 그것이 헌법 가치"…복지·노동 종사자 오찬(종합)

    尹대통령·김건희 여사, 복지·노동 현장 종사자 격려 오찬
    尹 "약자 복지와 노동 개혁의 동반자 되어 달라"
    김건희 여사 "사회취약계층 돌보는 게 저의 가장 큰 역할"
    "당신은 귀한 사람입니다…그것이 바로 대한민국의 헌법가치"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복지·노동 현장 종사자 초청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복지·노동 현장 종사자 초청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약자 복지와 노동 개혁은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위한 것"이라며 복지·노동 현장 종사자들에게 이러한 국정 운영에 '동반자'가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복지·노동 현장 종사자 초청 오찬을 갖고 "여러분께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이런 약자 복지와 노동 개혁의 동반자가 되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가장 가까이에서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현장에 계신 여러분"이라고 격려하며 "노고에 대해서 공정하고 합당한 보상과 처우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출범 이후부터 포퓰리즘적인 표를 얻기 위한 정치 복지가 아니라 진정으로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을 잘 살피고 두텁게 지원하는 약자 복지를 지향하고 있다"며 "자유와 연대의 정신에 입각해서 더 어려운 분들을 더 두텁게 도와드리는 것이 진정한 약자 복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자유'에 대해 "사람이 자기를 발전시키고, 또 자아를 실현하는 그런 자유를 말한다"며 우리 사회 발전과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된다고 설명했다. 또 '연대'와 관련해선 "우리 사회 모두가 자기를 발전시키고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그런 여건과 기회를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연대라는 것을 떠나서 자유를 논할 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무분별한 현금 복지에 대해 "전형적인 포퓰리즘적인 정치 복지"라며 재차 지적한 뒤 질 높은 사회 서비스와 복지와 고용의 선순환을 이루는 '서비스 복지', 사회적 약자를 위한 '맞춤형 복지'를 제공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노동 정책 역시 이와 마찬가지라며 "현장에서 불법과 폭력을 뿌리 뽑고, 노동자에게 공정하고 정당한 그런 보상체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동시장의 이중구조가 세계에서 손꼽을 만큼 아주 극심하다. 노동시장 안에서도 노동 약자들이 너무나 많이 존재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근로시간 개편과 관련해 "일한 만큼 정당한 보상을 받고 근로자의 건강권과 휴식권을 확실히 지키도록 할 것"이라며 "협상력이 취약한 그런 노동 약자들을 더 각별히 배려하는 그런 조치들을 함께 시행할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나라가 왜 있으며, 저도 왜 정치를 하고 이 국정을 운영하겠습니까"라고 반문하며 "힘이 있는 어느 특정 계층만 잘살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우리 사회의 많은 약자들이 공정한 기회를 누리고 다 함께 잘 살기 위해서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고 국가의 존재 이유가 거기에 있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현장에 계시는 여러분께서 모두가 함께 잘살게 하는 이런 자유와 연대를 실천하는데 최일선에서 노력을 해 주시기 때문에 저희들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가 있는 것"이라며 "정부는 여러분이 늘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오찬에는 윤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도 자리했다.

    복지·노동 현장 종사자들의 메시지 보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 연합뉴스복지·노동 현장 종사자들의 메시지 보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 연합뉴스
    기념식에 앞서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현장 종사자들의 희망과 바람이 적힌 게시판에 들러 '당신은 귀한 사람입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공정과 법치의 노동행정 꼭 이루겠습니다', '서로를 바라보는 따뜻하고 행복한 사회를 이루어 갑니다' 등의 글귀를 보기도 했다.

    김 여사는 "게시판에 적힌 글들이 모두 기억에 남을 만큼 마음에 와닿았다"며 "여러분들의 메시지에 문제와 해결 방안이 전부 다 적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현장을 직접 체험해 보니 여러분들이 얼마나 힘들고 노고가 깊은지 알게 됐다"며 "대통령 배우자로서 여러분들과 함께 사회취약계층을 돌보는 게 저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언제든지 대화로 많은 문제들을 함께 논의하고 싶다"고 밝혔다.

    尹 "당신은 귀한 사람입니다…그것이 바로 대한민국의 헌법가치"

    연합뉴스연합뉴스
    이날 오찬에는 윤 대통령이 과거 방문했던 장애인 복지관과 지역아동센터 직원을 포함해 요양보호사, 어린이집 교사, 장애인활동지원사, 사회복지공무원, 고용센터 직원, 근로감독관, 산업안전감독관 등 15개 직종 종사자 110여명이 참석했다. 종사자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 발표도 이어졌다.

    윤 대통령은 오찬을 마치며 "여러분이 적어 주신 말 중에 '당신은 귀한 사람입니다'라는 글귀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며 "그것이 바로 우리 대한민국의 헌법가치"라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이 현장에서 이런 마음으로 일하실 거라 생각하니 마음이 든든하다"며 "여러분의 마음과 헌신이 존중받을 수 있도록 대통령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 감사하다"고 인사를 전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의 경험을 듣고 "학대 피해조차 말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우리가 무한한 관심을 갖고 보호해야 할 존재"라고 말했다.

    지역 고용센터에서 직업 상담을 하는 종사자에게는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라며 "어려운 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찾아드리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근로감독관에게는 "현장에서의 노사 법치가 노동 개혁의 기초"라고도 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모든 참석자와 악수했고, 현장 목소리를 잘 기록해 전달해달라는 뜻으로 전통 나전칠기 다이어리와 볼펜을 선물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