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해 가야문화축제 4년 만에 열린다



경남

    김해 가야문화축제 4년 만에 열린다

    핵심요약

    5월 4일부터 5월 7일까지 4일 간 개최
    빛철테마거리 운영, 춘향대제, 전시·참여·공연·전통행사 다채

    김해시청 제공김해시청 제공
    경남 김해시와 축제제전위원회는 오는 5월 4일부터 7일까지 가야문화권 대표축제인 가야문화축제가 '철든 가야, 빛든 김해'를 슬로건으로 4년 만에 열린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가야문화축제는 5월 4일 춘향대제를 시작으로, 어린이날인 5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 간 가야역사가 서린 수릉원, 가야의 거리, 대성동고분박물관, 봉황동유적, 김해운동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가락국 시조 김수로왕의 창국정신과 2천년 전 가야역사를 재조명하기 위해 1962년 제1회 가락문화제에서 출발한 가야문화축제는 김수로왕의 춘향대제일(음력 3월 15일)에 맞춰 개최되며 올해로 61주년을 맞이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오는 29일부터 9일 간 가야의 거리를 철조형물과 빛으로 물들이는 '가야빛철 테마거리'를 선보이며 폐목재를 활용해 축제 60년사를 한 자리에 보여주는 '가야미로전시관', 가야문화 체험마을인 '가야빌리지'를 운영한다. 또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날 기념 이색 수로왕행차 퍼레이드'와 폐막공연으로 '더트롯쇼'가 열린다.

    이와 함께 기존 읍면동에서 운영하던 음식부스를 공개 모집을 거쳐 지역 소상공인 맛집부스로 전환해 관람객에게 보다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낸 소상공인들을 지원한다. 특히 줄땡기기, 윷놀이 등 민속행사를 줄이는 대신 웹툰, 메타버스 등 지역업체와 함께하는 ICT 콘텐츠 마켓, 가야블럭체험 등 가야체험마을 프로그램과 트릭아트 등 체험행사를 확대했다.
     
    김해시 관계자는 "4년 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온 가야문화축제를 통해 과거에서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가야역사의 순조로운 항해를 시민들과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