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태원참사 유가족 "112신고 조작은 범죄, 경찰청장 사과하라"



사건/사고

    이태원참사 유가족 "112신고 조작은 범죄, 경찰청장 사과하라"

    첫 112신고 처리 결과 조작 의심 정황 속속 드러나…검찰, 서울청112 압수수색하기도
    유가족 "경찰이 국정조사 등에 낸 문건 내용도 철저히 조사해야"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 앞에서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 앞에서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
    경찰이 이태원 참사 당시 112 신고기록을 조작했다는 의혹에 관해 관련 유가족들이 경찰청장과 책임자들의 공식 사과와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를 촉구했다.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유가협)와 시민대책회의는 29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이 112 신고기록을 조작해 책임을 덮으려고 했던 정황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희근 경찰청장 사과하라', '10·29 이태원 참사 112신고기록 조작 규탄한다',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하라' 등이 쓰인 팻말을 들고 "경찰청장 사과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앞서 검찰은 지난 27일, 참사 당일 첫 112신고 처리 결과가 조작됐다고 보고 서울경찰청 112상황실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유가족들은 "검찰과 경찰이 이태원 참사 관련 11건의 신고기록이 사후에 수정된 사실을 확인했다"며 "특히 참사 당일인 지난해 10월 29일 오후 6시 34분에 접수된 첫 신고는 두 차례 출동 기록과 출동 인원이 수정됐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청은 수정된 신고기록을 근거로 지금까지 '첫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했고, 위험성이 크지 않아 자체 종결했다'고 발표했다"며 "그러나 언론보도에 따르면 정작 수정된 신고기록상 현장에 투입됐다는 순찰차는 '압사 위험'이 아닌 '무전 취식' 신고를 처리중이었다"고 지적했다.

    유가족 측은 "진상규명이 아니라 진상규명을 방해한 경찰을 엄중히 규탄함과 동시에 10·29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경찰이 국정조사 등에 제출한 문건의 내용도 거짓이 아닌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가협 이성환 운영위원은 "첫 신고에 대응만 했어도 159명의 억울한 희생은 막을 수 있었다"며 "맡은 임무에 책임을 다하지 않은 모든 책임의 주최들은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윤희근 경찰청장과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의 사죄와 사퇴를 촉구하는 항의서한을 서울경찰청에 접수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