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남 납치·살인, 2~3달前부터 계획된 범죄…"신상공개 검토"(종합)



사건/사고

    강남 납치·살인, 2~3달前부터 계획된 범죄…"신상공개 검토"(종합)

    피해자 '코인' 노린 것으로 추정…당일 하루 전 상경해 퇴근 시 미행
    살인 가담한 1명만 진술…피해자 알던 피의자가 지목後 범행도구 제공
    대포폰·현금 쓰고 도주 중 환복도…차량 2대는 본인들 명의로 구입·대여

    여성을 납치 후 살해하고 유기한 혐의를 받는 30대 남성 3명이 긴급 체포된 가운데, 대전 대덕구 대청호 인근에서 시신을 수습한 경찰이 31일 오후 경찰차에 수사 도구를 싣고 있다. 연합뉴스여성을 납치 후 살해하고 유기한 혐의를 받는 30대 남성 3명이 긴급 체포된 가운데, 대전 대덕구 대청호 인근에서 시신을 수습한 경찰이 31일 오후 경찰차에 수사 도구를 싣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주택가에서 지난달 29일 발생한 납치·살인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피해자가 소유한 가상화폐를 노린 일당 3명의 '계획범죄'로 사건을 규정했다. 이들은 범행 2~3개월 전부터 피해자를 미행하는 치밀함을 보였고, 카드가 아닌 현금과 대포폰 등을 사용해 경찰의 추적을 피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사건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있다"며 피의자들에 대한 조사가 일단락되는 대로 이들의 신상 공개도 검토할 방침이다.
     
    서울 수서경찰서는 1일 오후 언론 브리핑을 통해 "(검거된 피의자 3명 중) A씨는 피해자의 '코인'을 빼앗을 목적으로 범행을 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밝혔다. 다만 "피해자가 소유한 코인이 (일각에 알려진 대로) 50억인지 여부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다"며 실제 피해 여부는 조사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경찰에 따르면, 피의자 일당은 무직인 A(30)씨, 주류회사 직원 B(36)씨, 법률사무소에서 근무 중인 C(35)씨 등이다. A씨와 B씨는 과거 배달 대행 일을 하며 관계를 맺은 것으로 파악됐다. A씨와 C씨는 B의 소개로 알게 됐고, B·C씨는 대학 동창 사이다.
     
    피해자는 40대 여성으로, A·B씨와는 모르는 사이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C씨는 면식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확한 피해자와의 관계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현재 A씨를 제외한 2명은 혐의 관련 질의에 대해 답변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A씨의 진술을 토대로 경찰이 전한 사건의 전모는 이렇다. C씨가 먼저 피해자를 범행대상으로 정해 B씨에게 범행을 제안했고, B씨는 A씨에게 추가로 가담을 제안한 것으로 나타났다. A·B씨는 피해자를 차량으로 납치해 살해 후 암매장했고, C씨는 범행도구 제공 등의 역할을 분담한 것으로 파악됐다. 보다 정확한 내용은 수사를 통해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와 특별히 원한관계도 아니었던 A씨가 B씨의 꼬드김에 넘어간 이유는 '채무 탕감'인 것으로 알려졌다. A씨에게 3600만 원 상당의 빚이 있었고, 범행에 가담하면 이를 B씨가 대신 갚아주겠다는 게 조건이었다는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정확하게 그 액수를 약정한 건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진술을 아직 구체적으로 하고 있진 않은 상황이라 수사를 통해 확인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사건 하루 전 상경한 이들은 범행 당일 오후 4시경부터 피해자 사무실 인근에서 대기하다가 오후 7시쯤 퇴근하는 피해자를 미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A씨의 진술과 행적 상 이들이 약 2~3개월 전부터 피해자를 은밀히 따라붙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 아파트 앞길에서 피해자를 승용차에 강제로 태워 서울 톨게이트→용인시→대전시로 이동한 후 대전에서 렌터카로 갈아탔다. 이후 각자 택시를 타고 경기 성남시로 향했고, 다시 도보 및 택시를 번갈아 이용하며 도주했다.

    신상과 소재가 바로 특정될 수 있는 카드는 쓰지 않았고, 현금을 주로 썼는데 도주 도중 노점에서 옷을 구입해 갈아입기도 했다. 경찰은 폐쇄회로(CC)TV를 통해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대포폰 사용 등도 계획범죄 정황을 뒷받침하는 사실이다. 다만, 이들이 납치 시 탔던 차량과 환승한 렌터카는 피의자 본인들의 명의로 구매·대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지금까지 수사 경과로는 이번 사건이 조직폭력범죄일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다.
     
    하지만 공범 2명이 피해자와 안면이 전혀 없었고 애당초 살해 의도로 납치했다는 진술과 실제 납치 하루이틀 만에 살인이 이뤄졌단 점에 비춰 청부살인일 가능성도 열어두고 수사 중이다. 피해자 가족·친척의 범죄 연루 여부도 확인할 방침이다.

    일당은 지난달 29일 오후 11시 48분경 강남구 역삼동 소재 아파트 앞길에서 피해여성을 납치해 대전 인근에서 살해하고 대청댐에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31일 체포됐다. 경찰은 1차 검시 결과 '미상'으로 나온 피해자의 사인 규명을 위해 부검을 진행하고 있다.
     
    피의자들이 탄 차량에서는 범행에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고무망치와 청테이프, 주사기 등이 발견됐다. 경찰은 지난달 30일 오전 6시 전후에 시체 암매장이 이뤄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청호에 설치된 폴리스라인. 연합뉴스대청호에 설치된 폴리스라인. 연합뉴스
    경찰 관계자는 초동조치가 미흡했던 것이 아니냐는 지적과 관련해 "112신고가 접수된 (당일) 오후 11시 49분경 '코드 제로'가 발령됐고, 그 코드가 (수사)공조를 한 서울경찰청·대전경찰청·경기남부청 등에도 그대로 적용됐다"고 밝혔다.
     
    이어 "차량 소유주였던 A씨가 음주운전 혐의로 벌금 수배가 내려진 상황이었다"며 "차량 발견 후 유력한 용의자로 판단했고, 이들의 이동경로를 계속 추적해나가며 동선을 좁혀나가기 시작했다. 대포폰 활용과 현금·택시·도보 이용 등으로 CCTV 추적 등에 있어서 시간이 (다소) 걸린 부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당초 경찰은 이들을 체포할 당시 특수감금 혐의를 적용했으나, 살인·시신 유기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강도살인·사체유기 혐의를 추가로 적용하기로 했다. 2일 중 구속영장을 신청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수서경찰서는 가상화폐 관련 전문 인력을 지원받아 수사팀을 확대·보강하는 한편 구체적 범행동기와 경위, 공범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수사해 피의자들의 신상공개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