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천안과학산업진흥원 조직개편…성과기반 전문성 강화

대전

    천안과학산업진흥원 조직개편…성과기반 전문성 강화

    과학산업전략본부장·지역에너지센터 신설, 연구기능과 지원기능 이원화

    박상돈 천안시장이 25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천안과학산업진흥원 조직개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천안시 제공박상돈 천안시장이 25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천안과학산업진흥원 조직개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천안시 제공
    충남 천안시는 25일 민선8기 과학산업분야 미래 가치 창출을 선도해 나갈 '천안과학산업진흥원의 조직개편 쇄신안'을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21년 4월 개원한 천안과학산업진흥원은 천안이 스타트업 메카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초석을 다지고 중소기업의 애로기술 해결과 사업화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지원해 왔다.
     
    하지만 과진원의 대대적인 조직개편 필요성과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는 우려에 따라 시는 민선 8기 천안의 미래 가치 창출을 선도해나갈 과진원의 조직개편을 단행하기로 했다.
     
    조직개편 주요 내용은 연구기능 강화를 위한 전략기획본부와 기업성장본부를 관리할 과학산업전략본부장 신설, 연구기능과 지원기능 이원화, 기업 알이백(RE100) 선제적 지원을 위한 지역에너지센터 신설을 비롯해 성과평가기스템 도입 등이다. 
     
    과진원의 연구성과가 미약하고 연구원들의 개인 역량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 1원장 3본부(경영관리본부, 전략기획본부, 기업성장본부)를 1원장 1본부(과학산업전략본부), 2부(전략기획부, 기업성장부) 1실(경영관리실) 1센터(지역에너지센터)로 변경해 조직 내실화를 갖췄다.
     
    또 정원 외 조직으로 8대 전략산업 분야별 180여 명의 전문가의 인적 플랫폼인 'I-E연구소'를 운영하고, 스타트업 발굴·육성을 전담하는 창업지원팀 등을 신설하기로 했다.
     
    ESG 시대에 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의미하는 '알이백(RE100)' 실현을 위해서는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 5개 지자체에 선정된 지역에너지센터를 과진원 내 조직으로 신설해 천안시 맞춤형 신재생에너지 플랫폼을 구축하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연구원 역량강화와 성과 제고를 위해 성과평가시스템도 도입한다. 매년 부서별 성과지표와 목표를 확정하고, 내부 및 외부 전문가, 발주부서 등의 평가를 통해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에 나선다.
     
    직장 내 괴롭힘과 성희롱 근절 및 의사소통 체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연구환경도 조성한다. 괴롭힘 예방을 위한 고충상담창구를 시 미래전략과 내 설치·운영하고, 성희롱 예방창구를 여성가족과 성희롱, 성폭력 상담창구와 연계해 운영할 예정이다.
     
    직원들의 다양한 복지제도도 확대한다. 합리적 보수체계 개선을 위해 보수를 점차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연간 교육계획 수립 및 국내외 연수 등을 운영한다. 가족돌봄휴가, 장기 재직자들의 자기성찰 특별휴가 등을 도입해 직원들의 이직률 감소에도 노력하기로 했다.
     
    천안과학산업진흥원 조직개편은 조례 및 규정 개정 등 행정절차를 이행 후 이뤄지며, 과진원은 8월 중 직원 인사와 원장·신규 직원 채용을 완료할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천안과학산업진흥원은 지금의 시행착오를 디딤돌 삼아 한 층 더 변모된 모습으로 도약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지역 주도 혁신성장을 선도하고 현재의 위기를 딛고 천안의 미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과진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