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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폐철도 80.3km 활용 고심…시의회 국비확보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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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주 폐철도 80.3km 활용 고심…시의회 국비확보 강조

    한순희 의원 "다른 도시와 협력해 국비 지원 강구 필요"
    이경희 의원 "흉물된 도심지역 방음벽 하루 빨리 철거"
    최영기 의원 "경주역 일대 감정평가액 상승 억제 관리"

    경주 도심에 위치한 옛 경주역 전경. 경주시 제공경주 도심에 위치한 옛 경주역 전경. 경주시 제공
    천년고도의 도심을 가로지르는 동해남부선 철도가 폐선됨에 따라 경북 경주시가 다양한 활용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경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집행부의 철저하고 치밀한 활용계획 수립과 함께 국비 확보 노력을 강조했다.
       
    정부의 국가철도망 계획에 따라 지난 2021년 12월 동해남부선과 중앙선 경주구간을 오가던 열차는 모두 멈춰 섰다. 
       
    이에 따라 경주역을 비롯한 경주지역 17개 역사는 더 이상 열차가 서지 않는 폐역이 됐다. 
       
    특히 사용하지 않는 철로 길이만 80.3km에 달하는데다 경주 도심을 가로지르고 있어 활용방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경주시는 경주역 일대는 '복합·상업·행정 공간'으로 개발하고 다른 곳은 공원과 주차장 등의 시민 편의시설을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13일 열린 경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의원들은 집행부가 너무 빨리 무르익지 않은 개발계획을 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부지 확보에다 문화재조사 및 개발계획 수립 등의 절차를 거치려면 최소 20년가량의 시간이 필요한데 장밋빛 청사진만 제시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문화도시위원회 이진락 위원장은 "경주역 일대 개발은 도시의 백년대계를 결정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업인 만큼 집행부가 홍보에만 열을 올리지 말고 차근차근 사업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주시의회 문화도시위원회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문석준 기자경주시의회 문화도시위원회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문석준 기자
    수천억 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지확보를 위해 다른 도시와 협력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순희 의회운영위원장은 "경주시 예산으로 폐역과 폐선부지를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만큼 폐철도가 있는 다른 지자체와 협력해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이경희 의원은 "철도 옆에 설치한 방음벽이 이제는 흉물이 되고 있다"면서 "하루 빨리 이를 철거해 경주 도심 미관을 되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영기 의원은 "옛 경주역을 경주문화관1918로 활용하면서 현재 매달 임대료를 지출하고 있다"며 "추후 임대료 상승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을 코레일과 강구하고 감정평가액이 상승하지 않도록 집행부가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시의회는 접근성이 떨어지고 이용률이 저조한 안강역을 양동마을 인근으로 옮겨 관광객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양동마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는 제안도 했다. 
       
    이에 대해 경주시 관계자는 "의회에서 나온 여러 가지 제안들을 확인하고 검토해 가능한 부문은 신속히 추진하겠다. 폐철도가 시민의 사랑을 받는 공간으로 하루 빨리 바뀔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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