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신대학교 컴퓨터학과 이동휘 학과장
[다음은 동신대학교 컴퓨터학과 이동휘 학과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이번에는 광주전남 지역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우리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오늘은 2024학년도 신설학과를 소개해 드리는데요, 동신대학교 컴퓨터학과 이동휘 학과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학과장님 안녕하십니까?
◆이동휘> 안녕하십니까, 동신대 컴퓨터학과 학과장 이동휘입니다.
◇선은애> 학과장님과 동신대학교 정보보안학과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내년에 컴퓨터학과가 신설된다고요, 지금은 어떤 과정에 있습니까?
◆이동휘> 2024학년부터 40명 정원으로 새롭게 신설되고, 현재 홈페이지 리뉴얼 작업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각 학과에서 젊고 유능한 교수님 여섯분을 선정하여 모셨습니다. 클라우드기반 AI, 빅데이터 실무 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 1곳과 지역 컴퓨터 관련 기업과 MOU를 체결하고 공동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컴퓨터공학과, 정보보안학과, 정보통신공학과가 없어지고 컴퓨터학과가 신설되는 건데, 통합 학과가 신설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이동휘> 정보보안학과는 2022년 공시 100% 취업률을 가지고 있고, 정보통신공학과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 관공서 우수취업의 강자이며 컴퓨터공학과는 빅데이터 특성화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지역소멸이라는 문제에 봉착하였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지역 IT관련 공공기관 및 강소기업들과 지역 특성화 인재양성 및 지역 정주 인재 문제점을 같이 논의하였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나주시, 전남TP, 지역기업협회, 대학이 모여 오픈이노베이션을 하였고, 정주 여건 및 지역기업 동반성장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신대학교는 글로컬대학 혁신을 선언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컬 혁신 대표 모델로 컴퓨터학과를 신설하였고, 기업가치 266조 원이며 세계IT 기업 중 15위인 세일즈포스라는 글로벌 기업과 나주시, 전남TP가 공동으로 협약을 맺고, 글로벌기업, 지자체, 지역대학, 지역기업과 같이 프로젝트 기반 수업으로 혁신하는 토대가 마련 되었습니다.
◇선은애> 신설학과라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동신대에는 컴퓨터공학과가 현재 있는데요, 컴퓨터학과가 신설되면 기존 학과들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는 겁니까?
◆이동휘>지역과 상생하면서 좋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 본부 차원에서 방향성을 세웠고, IT계열의 특성화 수립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아쉽게 예비폐과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방향으로 새롭게 리뉴얼 된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2024년부터 동신대학교 글로컬대학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컴퓨터학과가 대표 모델학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그에 발맞추어 기존 3개 학과도 새로운 글로컬 학사운영 방식으로 같이 혁신 되게 됩니다.
◇선은애> 그럼 컴퓨터학과에서는 기존 학과들의 교육과정이 들어가는 건가요,
어떤 교육과정이 이뤄집니까?
◆이동휘> 기존 학과의 교육과정은 배제하고, 글로컬 학과로 거듭나기 위해 FARM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으로 혁신하였습니다. F(Fundamental)과정에서 기초를 세우고, A(Adventure)과정에서부터 세일즈포스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반으로 우리나라 기업에 적용된 사례를 프로젝트로 하게 되고, 학점도 3학점 수업이 아닌 난이도에 따라 최고 18학점까지 적용시켜서, 단순히 이론과 실습으로 이루지는 것이 아니고, 실제 사례를 통해 프로젝트를 완성하면서 필요한 이론을 온라인 또는 강의신청하여 보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R(Research)과정의 예를 들면 기업용 AI 서비스를 나주에 있는 배터리 제작 기업에 적용하여 생성형 AI서비스를 활용해 직원들의 단순 작업량을 줄이면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지역기업+동신대 컴퓨터학과 학생+클라우드 기업이 같이 하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학생은 당연히 프로그래밍 능력과 실무능력이 향상하게 되고 지역기업은 생산성도 높이면서 디지털 전환이 가능하게 되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M(management & marketing)과정에서 학생은 창업을, 기업은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지역 상생 효과를 누리게 됩니다.
◇선은애> 그런데 컴퓨터 분야는 다양한데, 동신대 컴퓨터학과는 어떤 분야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까?
◆이동휘> 나주 빛가람동은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로서 한전, 한전KDN, 한전KPS, 전력거래소가 있고,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국립전파연구원이 있습니다. 이를 에너지, 콘텐츠, 방송, 통신, 전파 분야 IT융합 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고자 합니다. 그렇다보니 컴퓨터학과는 나주 빛가람동 혁신도시에 위치한 혁신융합캠퍼스에서 1학년부터 수업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RE100 에너지와 융합된 지역기업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수행하며, CRM 클라우드 분야를 기반으로 AI, 빅데이터를 중점 분야로 둘 계획입니다.
◇선은애> 말씀하셨듯이 기존 컴퓨터공학과, 정보보안학과, 정보통신공학과가 성과가 좋은 학과들이었는데요, 이러한 노하우를 컴퓨터학과에 집중한다면 어떤 강점이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이동휘> 최근 IT는 다른 분야와의 융합이 중요 합니다. LG전자, 국방과학연구소,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산업기술보호특화센터 출신 교수님이 기업과 연계된 다양한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또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단장 교수님, 저는 현재 혁신융합캠퍼스사업단, 메이커스페이스사업단장을 맡고 있어서 클라우드 기반 컴퓨터실 구축과 AI오픈랩, 빅데이터오픈랩을 구축하여 학생들이 첨단 장비를 활용하고, 실무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자신합니다.
◇선은애> 동신대학교 컴퓨터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의 진출이 가능할까요?
◆이동휘> 삼성, 현대 등 국내 굴지의 기업들이 세일즈포스의 CRM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개발자 또는 컨설턴트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지금도 이쪽 인력이 부족한 상황으로 대기업 클라우드 담당자 또는 지역기업의 클라우드 컨설던트로 취업이 100% 가능합니다. 컴퓨터학과에서는 제2전공을 이수하여야 하는데 이때 학생들은 정보보안분야와 정보통신분야로 융합학위를 받게 되는데 이때 국가정보원, 경찰청 등 사이버보안 분야와 한전, KDN, KPS와 같은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방송국에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선은애> 이제 곧 내년도 신입생 모집이 시작되는데요, 컴퓨터학과 입시는 어떻게 이뤄집니까?
◆이동휘> 수시에서 40명 전원을 뽑게 되고요, 학생부 일반전형으로 30명, 지역학생전형 면접으로 10명을 뽑게 됩니다.
◇선은애> 동신대 컴퓨터학과가 앞으로 어떤 성과를 낼지 기대가 됩니다. 학과장님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이동휘> 국내 최초 클라우드 CRM 분야 특성화 학과이자, 국내 유일의 세일즈포스 교육과정을 도입하였고, 기업과 함께는 프로젝트 기반 수업으로 혁신하는 글로컬 대표학과가 될 것입니다. 게다가 기업들이 먼저 찾아와서 학생들을 탐내는 그런 학과가 될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또한 융합전공에서 기존의 학과 장점과 좋은 사례를 모델로 선택할 수 있게 정보보안전공, 정보통신전공을 한다면, 다양한 IT융합분야에서 성공 사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정보보안학과에서는 호남사이버보안컨퍼런스, 한전 보안대회 등에서 수상을 휩쓸어 왔고, 정보통신학과도 캡스톤경진대회,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 수상을 매년 해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학과는 앞으로 AI경진대회, 빅데이터경진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둘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선은애> 마지막으로 컴퓨터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해주시죠.
◆이동휘> 컴퓨터학과는 국토부 혁신융합캠퍼스사업과 교육부 지역혁신플랫폼사업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학과로 최신 IT장비와 고가의 클라우드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 중심의 프로젝트 기반수업을 이수하게 되면 4년 뒤 미래 컴퓨터 분야 리더가 될 수 있는 밑바탕을 준비하였습니다. 매년 여름방학에는 세일즈포스 본사가 있는 샌프란시스코 61층 규모의 세일즈포스파크에서 15명씩 연수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해외 인턴십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국내 클라우드 CRM 적용 기업에서 인턴십 및 현장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프로그램 등에 대한 관심이 있고 의지가 있다면 도전하세요, 책임지고 변화시켜 드리겠습니다.
◇선은애>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동신대학교 컴퓨터학과 이동휘 학과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