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인기 버추얼 걸그룹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이세돌)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웹툰은 물론 음원 플랫폼과 이모티콘 등 각종 콘텐츠에서 순위가 급등하며 'IP 팬덤'의 열기를 증명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21일 론칭된 웹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이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에서 주간 1위를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웹툰 공개를 기념해 제작된 '이세돌'의 OST '락다운'(LOCKDOWN)은 발매 24시간 내 100만 스트리밍을 돌파하며 버튜버 아티스트 최초로 '멜론의 전당'에 오르는 진기록을 썼다. 공식 뮤직비디오가 24~25일 내내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1~2위에 올랐으며, 웹툰 출시에 맞춰 제작된 카카오 이모티콘도 론칭과 동시에 랭킹 1위에 올랐다.
6인조 버추얼 걸그룹' 이세돌'은 155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이자 트위치 스트리머인 '우왁굳'이 기획한 버튜버(VTuber) 아이돌 그룹으로 2021년 12월 17일 디지털 싱글 앨범 '리 : 와인드'(RE : WIND)를 발매하며 정식 데뷔했다.
'이세돌' 멤버들의 신상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브이알챗'(VRChat) 아바타를 사용해 스트리밍을 하는 버츄얼 스트리머 그룹으로 멤버들을 포함해 '우왁굳'의 시청자를 기반으로 하는 독특한 팬덤 세계를 형성하고 있다.
버튜버 걸그룹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뮤직비디오. 왁타버스 캡처 이런 인기에 힘입어 웹툰 '이세돌'은 지난 론칭 전부터 큰 기대를 모았다. 특히 '이세돌'의 1020세대를 주력으로 하는 팬덤(이파리)의 적극적인 콘텐츠 참여로 현재까지 '리와인드' 공식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 수는 1550만 회에 달한다. 아이네, 징버거, 릴파, 주르르, 고세구, 비챤 등 이세돌 멤버 모두는 트위치 버츄얼 유튜버 스트리머 톱 순위에 나란히 랭크돼 있다.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 웹툰 사전 예약에도 15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웹툰 관련 카카오 이모티콘 역시 출시 직후 4일간 행킹 1위를 기록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이세돌'의 인기는 최근 콘텐츠 성공 공식으로 주목받는 'IP 팬덤' 열기를 보여주는 케이스로서 의미가 있다"며 "음악 활동에서도 정상급 아티스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라고 말했다.
웹툰 OST '락다운'은 22일 공개된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26일 기준 189만 회, 댓글 1만 4천 개를 넘어섰다. 이번 '멜론의 전당' 등극은 2022년 하반기 기준 멜론 내 0.0001%의 상위 앨범만 가능한 기록으로 음반 업계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올해까지 방탄소년단과 아이브 등 27개의 앨범만이 밀리언셀러 앨범을 달성했다. 24일 멜론차트 톱100 29위, 최신곡 차트인 핫 100에서는 이튿날인 25일 3위까지 급등하며 정상급 아티스트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에 이어 또다른 웹툰 '차원을 넘어, 이세계아이돌'을 22일 론칭했다. 해당 웹툰 관련 이모티콘과 OST를 추가로 공개하며 '이세돌'의 열기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