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발표하면서 그 피해는 20여 년 가까이 지역 숙원사업을 갈망하던 양평지역 주민들이 고스란히 떠 안게됐다.
원희룡 장관은 6일 기자회견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와 관련해 노선 검토뿐 아니라 도로개설사업 추진 자체를 전면 중단하고 이 정부에서 추진됐던 모든 사업을 백지화하겠다"며 "이 노선이 정말 필요하다면 다음 정부에서 하라"고 밝혔다.
원 장관의 이 한마디로 6번 국도의 극심한 교통 정체 해소를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주민들이 요구했던 양평고속도로는 한순간에 물거품이 됐다.
양평고속도로는 앞으로 주민 설명회 등을 거쳐 최종 노선 확정을 눈앞에 두고 있었다.
양평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지난 2017년 가까스로 제1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포함돼 불씨를 살렸고 2년 전 예타를 통과하며 주민들의 기대감은 그 어느 때보다 큰 상황이었다.
지난달 28일에는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 개통 후 양평의 미래'를 주제로 정책세미나가 열리기도 했다.
원 장관의 양평고속도로 전면 백지화 발언에 양평군 지역사회는 패닉에 빠지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양평 경실련의 서진숙 사무국장은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을 장관 한 사람이 한순간에 뒤엎을 수 있는 일인가 의심스럽고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차원에서도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고 전했다.
서 사무국장은 "커뮤니티에 '숙원사업이 백지화되는 일은 말이 안 된다', '주민을 우습게 보는 처사로 피해를 보는 것은 양평군민들이다', '양평군민에게 그렇게 막 해도 되는가' 등 정부 결정에 대한 분노가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6일 오후 경기도 양평군청에서 전진선 양평군수가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 관련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양평군 홈페이지에도 시민들이 글을 올리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한 시민은 "양평 서울 간 고속도로는 이 정권에서는 없나 보다"며 군수를 향해 성토했고, 다른 시민은 "양평군민과 수도권 이동에 고속도로를 원활히 이용하려던 영동 및 충청지역 주민들만 고스란히 피해를 보게 됐다"고 분개했다.
양평군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며 사업중단 철회를 촉구했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국토교통부는 사업의 전면 중단을 철회하고, 양평군민들은 사업 재개를 위해 함께 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이 지역에 대한 사정도 모르는 사람들이 일으키는 가짜 논란 때문에 사업이 백지화됐다"며 비판하고 "군수로서 너무나도 당황스럽고 안타깝다"며 "사업 재개를 위해 12만 4천여 양평군민들도 힘을 보태 달라"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TF 강득구 단장과 의원들이 지난 6일 오전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고속도로 종점 인근 현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야당은 원 장관의 발언에 대해 "국책사업이 장난이냐"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주무장관이라는 사람이 의혹 제기에 기분 나빠서 못하겠다는 식으로 사업을 없었던 일로 만들겠다니 정말 황당무계하다"고 밝혔다.
이어 "'다음 정부 가서 하라'는 말은 더 무책임하다. 국민에게 협박하는 것이냐"면서 "윤석열 정부가 국민을 대하는 태도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TF 강득구 단장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원희룡 장관이 어떤 경로로 재검토를 하게 됐는지 과정에 대해 본인이 설명해야 된다"며, "감사원이 당연히 감사를 해야 한다고도 생각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국토부는 원 장관의 '양평고속도로 전면 백지화' 발언에 대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장관의 발언은 현 상태에서 양평고속도로 추진이 중단되는 것이지 예타를 다시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