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우 황원. 연합뉴스·화면 캡처애니메이션 '날아라 호빵맨'의 잼 아저씨, '명탐정 코난'의 브라운 박사, '슈퍼 마리오'의 마리오, '배추도사 무도사의 옛날 옛적에' 무도사 등 다양한 역할을 맡았던 황원 성우가 지난 12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0세.
고인은 연극배우로 활동하다가 지난 1966년 동양방송 성우극회 2기 성우로 입사해 본격적으로 성우의 길을 시작했다. 이후 방송사 통폐합 이후 KBS 성우극회 8기로 활동했다.
특유의 인자한 목소리로 큰 사랑을 받은 황원은 '날아라 호빵맨' 잼 아저씨, '명탐정 코난' 브라운 박사, '뾰로롱 꼬마마녀' 스위트 콘 국왕, '슈퍼 마리오' 마리오, '신밧드의 모험'(EBS) 알라딘, '배추도사 무도사의 옛날 옛적에' 무도사, '요술공주 밍키' 요술나라 국왕 등을 연기했다.
또한 영화 '폴리스 스토리' 시리즈와 '성룡의 미라클' 등에서 배우 동표의 목소리와 '반지의 제왕: 반지 원정대' '불의 전차' 등에서 이안 홈의 목소리를 전담했으며 '가타카' '뉴욕 아이러브 유' '대부 2' '라이어 라이어' '마지막 황제' 등 다양한 작품에서 활약을 펼쳤다.
장르를 넘나들며 뛰어난 연기력을 인정받은 고인은 지난 2017년 KBS 라디오 연기대상 외화 더빙상을 받았다.
고인은 지난 2020년에도 잼 아저씨를 연기하며 '날아라 호빵맨' 성우진 중 최고령 성우로 활약하는 등 성우 활동을 이어왔으나 지난 2021년 개인 사정을 이유로 브라운 박사에서 하차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