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도청-공항-제주항 연결하는 수소트램 도입된다



제주

    제주도청-공항-제주항 연결하는 수소트램 도입된다

    제주시 노형동-제주항 11.74㎞ 수소트램 도입
    사업비 4000억 원 넘어 재원확보가 최대 과제

    제주도청과 공항, 제주항을 연결(노선도 1+2)하는 수소트램이 도입된다. 장기적으로는 연삼로(노선3)와 동서광로(노선4) 노선도 추진이 검토된다. 제주도청 제공제주도청과 공항, 제주항을 연결(노선도 1+2)하는 수소트램이 도입된다. 장기적으로는 연삼로(노선3)와 동서광로(노선4) 노선도 추진이 검토된다. 제주도청 제공
    제주도청과 제주공항을 거쳐 제주항까지 연결하는 수소트램이 도입된다. 그러나 예상 사업비만 4천억 원이 넘어 정부 설득을 통한 재원 확보가 최대 과제가 될 전망이다.

    제주도는 수소트램 도입을 위한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을 마무리하고 제주시 노형동과 연북로, 제주도청, 제주공항, 용담동, 제주항을 연결하는 11.74㎞ 구간을 수소트램 노선으로 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해당 노선의 비용편익분석(B/C)이 0.7 이상으로 국토교통부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요건을 충족했기 때문이다.

    다만 총 사업비가 4391억 원이나 소요될 것으로 보여 재원 확보가 최대 과제다.

    제주도는 이에 대해 도시철도 국고 지원 기준에 따른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비의 60%에 해당하는 2634억 원 가량을 국비로 확보겠다는 입장이다.

    수소 트램 운행 가상도. 제주도 제공수소 트램 운행 가상도. 제주도 제공
    우선 추진 대상에서 제외됐지만 동광로와 서광로, 연삼로 노선 등에도 수소트램 도입이 추진된다.

    제주공항을 출발해 제주시청과 오현중·고교, 삼화지구, 도련동 연결하는 9.87㎞ 구간과 제주공항부터 제주보건소,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 삼화지구, 도련동까지 10.48㎞ 노선도 장기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앞으로 제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국토교통부 확정·고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 신청, 노선별 기본계획, 사업계획 승인 등의 절차가 진행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