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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서행 KTX 추진·철도 민영화 반대" 파업 중 거리로 나온 철도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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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서행 KTX 추진·철도 민영화 반대" 파업 중 거리로 나온 철도노조

    "열차 대란 해소 위한 '수서행 KTX' 불가피"

    16일 오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서울 용산구 남영역 인근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백담 기자16일 오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서울 용산구 남영역 인근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백담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파업 사흘째를 맞은 16일 노조는 서울 도심에서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열고"철도민영화 정책을 중단하고 수서행 KTX를 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오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철도노조는 서울 용산구 남영역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수서역 KTX 추진'을 요구하면서 "국토부의 정책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는 경찰 추산 약 7천여 명의 조합원이 모였다.

    최영호 철도노조 위원장은 "철노동자의 요구는 간단하다. 지난 9월 1일 국토부발 열차 대란으로 촉발된 시민 불편을 해소하자는 것"이라면서 "지금 당장 해결 가능한 방법이 있다. 바로 9월 1일 증편된 부산~서울간 KTX 시종착역을 수서역으로 변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수서행 KTX라는 아주 합리적인 대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산, 대전, 호남 등 타 지역의 시민 불편을 방치하는 국토부와 이를 옹호하는 일부 국민의힘 의원의 정당성은 어디에 있는지 묻고 싶다"며 "시민 불편을 해소하자는 철도노조의 요구를 불법 파업, 정치 파업 등으로 포장해 왜곡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홍기현 영남지역본부 쟁의대책위원장도 연단에 올라 "철도의 현실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철도의 공공성을 지키고자 모였다"며 "우리가 요구하는 수서행 KTX 요구는 지금 당장 실현할 수 있는 가장합리적이고 현실적이고 유일한 대안임에도 불구하고 국토부는 끝끝내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파업 사흘째인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남영역 인근에서 열린 '철도노조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에서 상징의식에 사용된 연막탄을 빼앗으려는 경찰과 이를 막으려는 조합원들이 충돌을 빚고 있다. 연합뉴스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파업 사흘째인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남영역 인근에서 열린 '철도노조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에서 상징의식에 사용된 연막탄을 빼앗으려는 경찰과 이를 막으려는 조합원들이 충돌을 빚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이들은 수서행 KTX 운행, 철도공사의 성실교섭 및 노사 합의 이행, 시범운영 중인 4조2교대 전면 시행 등 크게 세 가지를 요구하며 지난 14일부터 오는 18일까지 닷새간 총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노조는 최근 KTX와의 경쟁 노선인 경부선의 좌석을 최대 일일 4920석까지 줄인 것을 두고 'KTX와 SRT의 영역분리'라며 민영화를 부추기는 결과는 낳게 될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해결방안으로 수서행 KTX를 요구했으나 정부·여당은 노조원들이 자신이 속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행위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들은 이번 총파업 기간이 끝날 때까지 국토부 및 철도공사의 입장변화가 없는 경우 2차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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