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저대교 노선안. 부산시는 원안과 4개 대안 노선(안) 중 원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부산시 제공부산시가 철새 도래지인 낙동강 하구를 횡단하는 대저대교(식만~사상간 도로) 건설사업을 원안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교량 높이를 낮추고 습지보호지역을 지정하는 등의 철새 보호대책을 내놨지만, 환경단체는 협의 없는 일방통행식 행정이라고 비난했다.
부산시는 대저대교 건설사업과 관련한 환경영향평가서(본안)를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정식 제출하고 본격적인 협의를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협의 신청한 환경영향평가서에는 원안 노선을 기준으로 환경영향 저감 방안 및 철새 보호 대책이 추가로 반영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대저대교는 낙동강 하구를 횡단해 강서구 식만동에서 사상구 삼락동을 잇는 8.24km 길이(4차로)의 교량이다. 총 사업비는 국비와 시비를 더해 3천956억원으로 2029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이 사업은 2010년 4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이후 2016년 환경부(낙동강유역환경청)의 전략환경영향평가로 노선을 확정 지었지만 철새도래지 훼손 논란이 일면서 7년째 사업추진이 답보에 빠졌다.
지난 2020년 12월 '겨울 철새 공동조사·평가위원회'는 대저대교 건설 원안이 겨울 철새(큰고니) 등의 서식 환경영향을 미친다며 4개 대안 노선을 선정해 제시했다.
부산시와 환경단체 등은 '대저대교 최적노선 선정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는 등 논의를 해왔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에 시는 기존 원안 노선과 4개 대안 노선(안)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한 결과 원안 노선을 추진하기로 결론지었다.
시는 원안을 추진하는 것과 함께 겨울 철새 도래지 보전 방안 등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시는 겨울 철새 영향 저감 방안으로 사장교를 평면교로 변경해 철새 비행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교량 구조물의 높이를 48m에서 24m로 낮춰 직선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부산시가 대저대교 건설사업을 원안대로 추진한다. 부산시 제공또, 고니류의 서식지 보강을 위해 교량이 지나가는 인근 삼락과 대저생태공원에 각각 25만㎡, 75만㎡ 규모의 대체 서식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대저생태공원에 추가로 조성될 대형습지를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하고, 고니류 도래 기간(11월 중순~2월 말)에는 출입을 통제하는 등 관리에 나설 방침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이 간절히 원했던 도로 건설사업임에도 오랜 기간 제자리걸음이었던 대저대교 건설사업을 원안대로 추진하게 됐다"며 "우려됐던 겨울 철새 문제 등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부산시의 이 같은 대저대교 원안 추진에 대해 환경단체는 즉각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습지와 새들의 친구 박중록 운영위원장은 "부산시가 공동조사협약과 라운드테이블 개최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대저대교를 원안대로 추진하는 것에 큰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환경단체는 부산시의 대저대교 원안 추진에 대해 21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예고하는 등 반대 목소리를 낼 예정이어서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