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경북 예천에 도립미술관 건립 추진…2029년 개관 목표

대구

    경북 예천에 도립미술관 건립 추진…2029년 개관 목표

    경북도청 전경. 경북도 제공경북도청 전경. 경북도 제공
    경북 예천군에 세계적 수준의 미술관이 건립된다.

    경북도는 2029년 개관을 목표로 도청이전 신도시에 도립미술관 건립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 4월 전시, 건축, 경관, 교육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도립미술관 건립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더불어 건립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을 추진 중이며, 10월 중 도민들을 대상으로 주민공청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도는 이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문체부 공립미술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와 중앙 투자심사 등 사전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이후 설계 공모 과정 등을 거쳐 2027년 도립미술관건립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향후 도립미술관은 기획전시와 국내외 교류전, 공연 등 타 장르와의 융복합 전시, 미디어아트 등 수준 높은 전시로 도민의 문화 갈증을 해소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시군 문화기관과 연계 교류 등을 통해 경북 예술 문화 전체를 아우르는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경북도의 랜드마크가 될 도립미술관을 지역 고유성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갖춘 핵심 문화기반 시설로 건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