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연합교섭단이 18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는 11월 9일부터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의 인력 감축안에 반대하는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양형욱 기자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연합교섭단은 사측의 인력감축안에 반대하며 다음달 9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서울교통공사노조·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는 18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교통공사의 인력 감축안에 반대하는 취지의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서울교통공사노조 명순필 위원장은 "서울시는 10월 7일 요금을 150원 인상했다는 이유로 감축 규모를 700여 명 늘려 2212명으로 했다. 그러나 서울을 제외한 전국 지하철 어디도 요금 인상을 이유로 대규모 인력 감축을 하지 않았다"며 "그럴 경우 시민과 지하철의 안전이, 시민을 향한 서비스가 영속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2021년 9월 13일 노사 간 '재정위기를 이유로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한다'는 특별합의를 체결했다"며 "벌써 두 번이나 합의한 것을 무시하고 3년째 노사 관계를 파탄으로 내몰아 정책 신뢰도를 나락으로 내몬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의 입장변화를 촉구하며 마지막까지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서울교통공사 양 노조 연합교섭단은 오는 11월 9일에 총파업에 나설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노사는 인력 감축 문제를 놓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서울시·공사 측은 경영난을 이유로 들어 2026년까지 정원의 13.5%인 2212명 인력을 감축하겠다며 인력 감축안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윤석열 정부와 서울시가 늘어난 교통 복지 사업 예산을 공사에 떠넘기는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조 연합 교섭단과 조합원들이 18일 서울시청 앞에서 파업 찬반 투표 결과 발표 및 투쟁 방침 공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 이양섭 위원장은 "재정적자의 주요 원인은 무임 수송 손실과 버스 환승할인, 조조할인, 정기권 할인, 수송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운임"이라며 "지난 10월 7일부터 지하철 운임이 150원 인상되었지만, 이는 시민의 부담만 가중했을 뿐 공사재정적자 해소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위원장은 15분 이내 재승차, 기후동행카드 등 서울시의 교통복지정책을 언급하며 서울교통공사의 재정 적화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서울시의 예산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그는 "서울교통공사 연합교섭단은 정부와 서울시의 교통복지정책을 지지한다"며 "약자들의 생존을 위한 이동권을 보장하는 정부와 서울시의 교통복지 정책의 비용은 시민과 운영 주체인 서울교통공사에 떠넘기는 것이 아닌 정부와 서울시가 부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총파업은 민주노총·한국노총이 구성한 임단협 연합교섭단의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에 따라 진행된다. 연합교섭단이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찬성률 73.4%로 총파업이 가결됐다.
앞서 서울교통공사와 연합교섭단은 지난 7월 11일부터 총 10차례에 걸쳐 교섭을 진행했지만 최종 결렬됐고, 지난 17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의 결정에 따라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