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헌범 전라남도 기획조정실장이 18일 오후 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광주연구원이 여론 조사한 '광주 민간· 군 공항 통합 이전 여론조사'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전라남도 제공전라남도가 최근 발표된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 여론조사에서 무안군민들의 찬성이 절반을 넘은 것에 대해 고무적으로 내다봤다.
특히 전라남도는 11월 전남연구원이 실시할 여론조사에서 함평을 제외해 무안에 민간·군 공항이 유치될 수 있도록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전라남도는 18일 도청 내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17일 광주연구원이 발표한 '광주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 관련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전남도는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과 관련해 무안에서 찬성이 50% 이상 나온 것은 아주 진일보한 결과다"면서 "군 공항 이전 유치의향서 제출 찬성 비율도 40% 이상을 넘겼다"고 설명했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무안군민들은 광주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 여론조사에서 찬성이 50.6%, 반대 41.8%로 나타났다. 군 공항 이전 유치의향서 제출 찬성 비율도 44.4%로 찬반 의견이 오차 범위 내로 조사됐다.
전남도는 소음 피해가 우려되는 군 공항 예정 지역인 무안 해제면과 해경면에서 50%가 찬성한 점도 긍정적 요소로 바라봤다.
전남도는 이날 함평군에 군 공항 유치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못을 박았다.
전남도는 "광주 국내선은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도록 국가계획에 반영돼 함평군에 광주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을 묻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모든 SOC가 갖춰진 무안국제공항이 최적지로 2025년 하반기면 KTX 무안국제공항역이 신설된다"면서 "무안을 제외한 다른 곳에 국내선이 들어올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전남도는 오는 11월 말 전남연구원을 통해 광주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 여론조사를 실시할 예정이지만 이전 후보지에 함평은 포함하지 예정이다.
전남도는 이날 광주 민간·군 공항 통합에서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히는 소음피해에 대한 일부 대책도 발표했다.
소음피해 대책으로 △기존 군 공항보다 1.4배 큰 1166만 9421㎡(353만 평) 규모로 건설 △소음 완충지역 363만 6363㎡(110만 평) 추가 확보 △활주로 위치, 방향, 비행경로 등을 고려한 입지선정 △소음 방지 및 냉난방 시설 지원 △필요시 제3종 구역 추가 매입 △훈련횟수 및 시간대 등 주민 협의 후 조정 등을 제시했다.
장헌범 전남도 기획조정실장은 "광주시는 민간 공항과 군 공항의 통합 이전에 대한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면서 "무안군도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공론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는 광주연구원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월 7일부터 10일까지(4일간) 함평과 무안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여 1000명(함평 500명, 무안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 방법은 유선 전화면접 50%와 자동응답조사(ARS) 50%를 병행, 유선 RDD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