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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3분기 영업이익 2조4336억원…작년比 77.6%↓(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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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 3분기 영업이익 2조4336억원…작년比 77.6%↓(종합)

    매출 67조4047억원·순이익 5조8441억원…각각 12.21%↓·3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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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2조433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77.57%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1일 공시했다.

    매출은 67조404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2.21% 감소했다. 순이익은 5조8441억원으로 37.76% 줄었다.

    전사 매출은 스마트폰 플래그십 신제품 출시와 디스플레이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12.3% 늘어난 67조4천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DS부문 적자가 감소한 가운데, 스마트폰 플래그십 판매가 견조하고 디스플레이 주요 고객 신제품 수요 증가로 전분기 대비 1조7700억원 증가한 2조 4300억원을 기록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16조 4400원, 영업손실은 3조 7500억원으로 집계됐다.

    메모리반도체는 △HBM(High Bandwidth Memory) △DDR5(Double Data Rate 5) △LPDDR5x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와 일부 판가 상승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축소됐다. 삼성전자는 업황 저점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며 부품 재고를 확보하기 위한 고객사의 구매 문의가 다수 접수됐다고 전했다. 시스템LSI는 주요 응용처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재고 조정으로 인해 실적 개선이 부진했다. 삼성전자는 파운드리는 라인 가동률 저하 등으로 실적 부진은 지속됐으나 고성능컴퓨팅(High Performance Computing, HPC) 중심으로 역대 최대 분기 수주를 달성하는 등 미래 준비를 공고히 했다고 설명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4조 200억원, 영업이익은 3조 7300억원을 기록했다. MX(Mobile eXperience)는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로 매출 및 영업이익에서 2분기 대비 견조한 성장을 보였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웨어러블 제품 등 3분기 신제품이 모두 판매 호조를 보였고, 플래그십 비중이 확대되면서 판매단가가 상승해 전반적인 매출이 성장했으며 두 자리 수익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네트워크는 통신사업자들의 투자 감소로 북미 등 주요 해외 시장 매출이 감소했다.  

    VD(Visual Display)의 경우 글로벌 TV 수요는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Neo QLED △OLED △초대형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하면서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확대하고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이 개선됐다. 생활가전은 성수기 효과 감소로 전년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다.

    하만은 매출 3조 8천억원, 영업이익은 4500억원으로 집계됐다. 하만은 전장 고객사의 수주 확대와 포터블 스피커 등 소비자 오디오 및 카오디오 판매 확대로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SDC는 매출 8조 2200원, 영업이익 1조 940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주요 고객사의 플래그십 제품 출시에 적극 대응해 전분기 대비 이익이 대폭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대형 패널은 수율 향상 및 원가 개선 등으로 적자폭이 축소됐다.

    환율과 관련해서는 3분기는 전분기 대비 달러화, 유로화 등 주요 통화의 평균 환율 변동이 크지 않아 전사 영업이익에 대한 환영향은 매우 적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3분기 시설투자는 11조 4천억원, 올해 53조 7천억원으로 연간 사상 최대 투자를 이어갔다.

    사업별로는 DS부문 10조 2천억원, 디스플레이 7천억원 등이다. 3분기 누계로는 36조 7천억원이 집행됐다. DS부문 33조 4천억원, 디스플레이 1조 6천억원 등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연간 시설투자가 약 53조 7천억원 수준으로 예상되며 연간 최대 시설 투자가 집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업별로는 DS 47조 5천억원, 디스플레이 3조 1천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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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는 메모리의 경우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한 평택 3기 마감, 4기 골조 투자 및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한 R&D용 투자 비중 확대을 예상했다. 특히 업계 최고 생산 수준의 HBM 생산능력 확보를 위한 투자 등 신기술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파운드리는 첨단공정 수요 대응을 위한 평택 생산능력 확대와 미래 대응을 위한 미국 테일러 공장 인프라 투자 등으로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디스플레이는 IT OLED 및 플렉시블 제품 대응을 위한 투자 위주로 집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설투자 및 R&D 투자를 꾸준히 이어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4분기는 글로벌 IT 수요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DS부문은 HBM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기술 리더십에 집중하고 디스플레이와 DX부문은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전망했다.

    DS부문과 관련해 메모리는 고객사 재고 수준이 대체적으로 정상화된 가운데 메모리 시장 회복 추세가 가속화되고 전분기 대비 가격 상승폭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고수익 제품인 차량용 판매 비중을 확대하고 생성형 AI 수요 증가에 맞추어 HBM3 양산 판매를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중장기 경쟁력 강화와 첨단공정 비중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로 평택 3기가 초기 가동 중이고 이를 바탕으로 △DDR5 △LPDDR5x △UFS(Universal Flash Storage) 4.0 등 신규 인터페이스 수요 증가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스템LSI은 모바일 시장의 수요 회복세 진입이 전망되는 가운데, 주요 모바일 고객사의 신제품 부품 공급 증가로 큰 폭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삼성전자는 내다봤다.

    파운드리는 주요 고객사의 신제품 출시를 위한 반도체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삼성전자는 전망했다.

    DX부문과 관련해서는 MX는 스마트폰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연말 성수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폴더블 신제품과 S23 시리즈의 견조한 판매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삼성전자는 전했다. 삼성전자는 태블릿와 웨어러블도 프리미엄 신제품 중심으로 거래선 협업을 통해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네트워크는 해외 사업 신규 수주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VD와 관련해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QLED △OLED △초대형 등과 같은 프리미엄 시장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성수기 수요 선점을 위해 온·오프라인 채널 판매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Neo QLED △98형 초대형 TV △라이프스타일 스크린 등과 같은 고부가 제품군 비중을 확대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생활가전은 프리미엄 중심으로 판매 비중을 확대하고 수익성 확보에 중점을 둘 계획이라고 삼성전자는 밝혔다.

    하만에 대해서는 전장제품 수주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연말 성수기를 맞아 소비자 오디오 판매를 확대해 견조한 실적 달성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SDC와 관련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가 중소형의 경우 프리미엄 스마트폰 OLED 수요 강세로 견조한 실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대형은 연말 성수기에 적극 대응하고 QD-OLED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내년 시장은 거시경제의 불확실성이 상존할 것으로 예상되나, 메모리 시황과 IT 수요의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DS 부문 관련 고성능·첨단공정 제품 판매 및 다양한 응용처 신규 수주를 지속 확대해 기술 경쟁력과 시장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방침이다.

    DX 부문은 플래그십 중심으로 스마트폰 판매를 확대하고 초대형 TV 시장을 선도해 프리미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AI(인공지능) 기술 적용을 확대하고 스마트싱스를 통한 고객 맞춤형 초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XR(eXtended Reality) 등 신성장 분야 기술 확보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DS부문에 대해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재고 건전화 및 고용량화 추세 등으로 수요 회복이 전망되는 가운데, 첨단공정 제품 판매를 적극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HBM3와 HBM3E 비중을 확대해 고성능·고대역폭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플래그십 제품 판매 비중을 확대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모바일 시장 외 사업영역을 넓혀 시장의 변동성에 취약하지 않은 견고한 사업구조를 갖추어 나갈 계획이라고 삼성전자는 전했다.

    최시영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사장. 연합뉴스최시영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사장. 연합뉴스
    파운드리는 GAA(Gate-All-Around) 3나노 2세대 공정 양산과 테일러 공장 가동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고성능컴퓨팅 △차량 △소비자 등 다양한 응용처로 수주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삼성전자는 밝혔다.

    최근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어드밴스드 패키지(Advanced Package) 사업에 대해 삼성전자는 국내외 HPC 고객사로부터 로직반도체와 HBM, 2.5D 패키징을 아우르는 턴키(Turnkey) 주문을 포함하여 다수의 패키지 사업을 수주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내년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 확대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DX부문에 대해서는 MX의 경우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경험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 폴더블 시장의 글로벌 리더로서 격차를 더 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연간 플래그십 출하량 두 자릿수 성장과 시장 성장률을 상회하는 스마트폰 매출 성장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태블릿과 관련해 대화면 트렌드에 부합하는 프리미엄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웨어러블은 웰니스(Wellness) 기능을 강화해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고객 수요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사용자들이 많이 쓰는 핵심 기능에 생성형 AI 기술을 적극 적용해 더욱 창의적이고 편리하며 초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삼성전자는 전했다. 아울러 XR와 디지털 헬스, 디지털 월렛 등 미래 성장 분야에 대한 선행 R&D와 투자를 강화할 방침이다.

    네트워크는 해외사업 적기 대응을 통한 매출 성장을 추진하고 신규사업 수주 활동 및 5G 핵심칩, vRAN(가상화 기지국) 등 기술 리더십도 지속 강화할 방침이다.

    VD는 프리미엄과 라이프 스타일 중심으로 제품 혁신을 강화하고 내년에 개최 예정인 각종 스포츠 이벤트와 연계해 초고화질 초대형 TV 시장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생활가전은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가전과 기기간 연동 경험을 고도화하고 AI 가전 신제품 전세계 동시 런칭을 통해 프리미엄 리더십을 강화하는 한편, 시스템에어컨 등 고수익 제품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삼성전자는 전했다.

    하만은 차량 내 고객 경험을 강화해 전장 디스플레이 등 신규 분야 사업 수주를 확대하고 홈오디오 등 고성장 제품 대응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삼성전자와 협업도 확대해 제품 차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SDC와 관련해서는 디스플레이의 경우 중소형의 경우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는 한편, 신규 응용처 수요 확대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대형은 라인업 확대 및 생산성 향상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시장내 기반 강화 및 수익성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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