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1인 시위 예고 박완수, 민주당 직격 "우주항공청 등 현안마다 발목"

경남

    1인 시위 예고 박완수, 민주당 직격 "우주항공청 등 현안마다 발목"

    "우주항공청·방산부품연구원·녹조센터 등 국가 중요사업 민주당이 반대"
    박완수 지사 내달 1일 국회 1인 시위
    "우주항공청법 모든 쟁점 해소, 11월 정기국회 통과해야"

    박완수 경남지사. 경남도청 제공 박완수 경남지사. 경남도청 제공 
    박완수 경남지사가 사천에 들어설 우주항공청과 방산부품연구원, 녹조지원센터 등 도의 주요 현안 사업마다 더불어민주당이 발목을 잡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박 지사는 30일 열린 실국본부장 회의에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민주당 의원의 반대 때문에 지난 4월에 제출된 우주항공청 특별법 통과가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입 대체 품목 개발 등 K-방산을 위해 건의한 방산부품연구원은 국회 국방위원회 민주당 의원이 반대하고 있고, 매년 반복되는 녹조 등 낙동강 수질 정화를 위해 환경부의 동의를 얻은 녹조지원센터 역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민주당 의원이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역 이기주의적인 정책이 아닌 국가적으로, 경남에도 중요한 사업을 왜 민주당 의원이 가로막고 있는 것인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특히 박 지사는 "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원장과 노조가 우주항공청 직속기관화와 우주항공청의 연구개발(R&D) 기능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확인했다"며 "특별법 통과에 이제 걸림돌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 27일 국정감사에서 항우연과 한국천문연구원(천문연)을 우주항공청 직속기관으로 법제화하는 데 동의한다고 밝혔다. 이에 국회 과방위 안건조정위원회의 우주항공청 특별법 논의 종료 이후 표류할 것으로 우려됐던 우주항공청 특별법 논의가 급물살을 탈지 주목된다.

    국민의힘은 다음 달 9일 열릴 국회 본회의에서 우주항공청 특별법을 처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민주당이 항우연·천문연을 우주항공청 소속의 직속기관화를 위한 관련 법제화에 동의하면 과방위 법안소위와 상임위, 행정안전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 논의를 거쳐야 특별법이 본회의 안건으로 오를 수 있다.

    박 지사는 "우주항공청의 연구개발 기능을 부여하는 것을 누가 반대하나, 아무도 없다. 국회의원 한두 사람이 반대하는 것"이라며 "국민을 완전히 무시하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경남도 실국본부장 회의. 경남도청 제공 경남도 실국본부장 회의. 경남도청 제공 
    경남도는 다음 달 특별법의 국회 통과에 총력전을 펼치며 국회 압박에 나설 계획이다.

    당장 박 지사는 다음 달 1일 여야 원내 대표와 과방위원 등 방문에 맞춰 국회 앞 1인 시위에 나선다. 박 지사는 지난 23일 회의 때 "필요하면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라도 하고픈 심정"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후 박 지사는 국회 소통관에서 항우연·천문연의 우주항공청 직속기관화 필요, 특별법 제정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도 연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지난 23일에 이어 다음 달 2일에도 국회 앞 1인 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다.

    경상국립대와 경남대 총학생회도 일부 민주당 의원의 반대로 지연되고 있는 우주항공청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이 밖에 박 지사는 남해안 관광과 서부경남 발전에 중요한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한 터미널 확장과 항공 노선 확충, 공적 돌봄 등 도민 복지를 위한 정책 개발을 주문했다.

    '응급실 뺑뺑이' 방지를 위한 경남 응급의료지원단의 기능 강화와 응급실 병상과 의료진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시스템 구축, 경상대 의대 정원 증원·창원 의대 신설 요구 반영, 소 럼피스킨변 확산 방지, 세수 감소에 따른 불요불급 사업 정비 등도 당부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