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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첫 오카도 물류센터 부산에 착공 "온라인 그로서리 1번지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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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쇼핑, 첫 오카도 물류센터 부산에 착공 "온라인 그로서리 1번지 도약"

    수요 예측부터 배차까지 전 과정 자동화…변질·오배송 등 불편 개선
    2030년까지 전국 6개 풀필먼트센터 개소 예정…두번째는 수도권

    롯데쇼핑 오카도 부산CFC 조감도. 롯데쇼핑 제공롯데쇼핑 오카도 부산CFC 조감도. 롯데쇼핑 제공
    롯데쇼핑이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 강화를 위해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 건설에 착수하고 그로서리 1번지로의 도약을 본격화한다고 5일 밝혔다.

    롯데쇼핑은 이날 부산 강서구 미음동 국제산업물류도시에 위치한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 부지에서 기공식을 연다. 지난해 11월 영국의 글로벌 리테일 테크 기업 오카도와 파트너십 계약을 맺은지 약 1년만의 착공이다.

    부산 CFC는 오카도의 통합 솔루션인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OSP)이 적용된 롯데쇼핑의 첫 번째 물류센터다. 연면적 약 4만 2천㎡(약 1만 2500평) 규모로, 상품 집적 효율성을 높여 기존 온라인 물류센터보다 상품 구색을 2배 가량 많은 4만 5천여종으로 늘렸다. 배송 처리량 역시 약 2배 늘어난 하루 3만여건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비용은 약 2천억원이다.

    공사는 2025년 연말에 완료될 예정이다. CFC가 본격 가동되면 부산과 창원, 김해 등 경남지역 약 230만여 세대의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할 전망이다.

    부산 CFC에서는 데이터 및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 상품 피킹과 패킹, 배송 노선을 고려한 배차 등 모든 과정이 자동화로 이뤄진다. 매일 최대 33번의 배차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지연없이 배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이 온라인 장보기 과정에서 겪어왔던 상품 변질, 품절, 누락, 오배송, 지연배송 등 불편함을 개선하고 쇼핑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등 고객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롯데쇼핑은 부산 CFC의 핵심으로 상품을 보관하고 있는 바둑판 모양의 격자형 레일 설비인 '하이브(hive)'와 피킹 및 패킹을 담당하는 로봇인 '봇(bot)'을 꼽았다.

    하이브에는 최대 4만 5천개 이상의 품목을 보관할 수 있으며, 1천대 이상의 봇들이 하이브 위를 최대 초속 4m로 이동하며 상품을 피킹 및 패킹한다.

    봇은 서버와 초당 10회 통신하며 최적화된 경로로 이동해 고객 주문 후 배송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 해준다.

    또 부산 CFC에는 국내 소비자의 생활 패턴에 최적화된 서비스 제공 시스템이 구축될 예정이다. 신선식품 구매 성향, 밀집된 주거 및 교통 환경 등 한국 생활 환경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냉장 및 냉동식품 구매 성향이 높은 점을 감안해 저온 환경의 상품 보관 및 배송 체계를 확대하고, 아파트가 많고 교통 혼잡이 빈번한 문화를 고려해 국내 배송차량에 적합하도록 맞춤형 프레임을 별도로 개발한다.

    배송 박스 구성도 새롭게 설계하며, 국내 소비자의 높은 온라인 쇼핑 수준에 맞도록 홈페이지 및 온라인 애플리케이션(APP)의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부산 CFC는 친환경 물류센터로 운영된다. 부산 CFC에서 배송되는 상품은 모두 전기차량을 통해 고객에게 배송된다. 또 건물 옥상 주차장에 연간 약 2천M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 설비를 조성한다. 이는 부산 CFC 전력 사용량의 약 30%에 달하는 전력량이며,  연간 약 1천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롯데쇼핑은 물류센터 운영과 배송에 필요한 인력으로 2천개 이상의 안정적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외에도 지역사회 업체 발굴 및 상품 소싱·판매를 통한 판로 확대와 상생 발전 등 지역 경제 활성화와 같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물류센터 건설 및 운영과정에서 지역 내 연관 산업의 성장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롯데쇼핑은 2030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온라인 유통 플랫폼인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을 적용한 CFC를 전국에 6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두번째 CFC는 수도권 지역에 건설할 계획이다.

    롯데쇼핑 김상현 부회장은 "부산 CFC는 롯데의 새로운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의 초석이 되는 첫번째 핵심 인프라"라며 "롯데쇼핑은 국내에 건설될 6개의 고객 풀필먼트 센터를 바탕으로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 쇼핑 1번지로 도약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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