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성·안산 김 양식장 불법행위 합동단속
경기도는 내년 4월 19일까지 도내 김 양식장의 불법행위에 대해 시·군 합동 단속을 벌입니다.
대상은 화성시 48곳, 안산시 18곳 등 김 양식장 66곳으로 매달 2차례 이상 단속에 나설 예정입니다.
단속반은 유해화학물질 불법 사용 행위와 무면허 양식업 경영 행위, 관리선 사용 위반 행위, 면허된 구역을 벗어나 양식시설을 설치한 행위 등을 점검할 방침입니다.
경기도, 오산 이어 의정부·파주에 '국민안전체험관' 건립
경기도가 오산시에 이어 의정부시와 파주시에 '국민안전체험관'을 추가로 건립합니다.
경기도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도 2단계 국민안전체험관 건립 공모사업'에 의정부시와 파주시가 각각 선정돼, 국비 240억여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지역별 수요를 반영해 의정부 체험관에서는 화생방과 민방위, 파주 체험관에서는 생존수영과 산업안전 등의 행동 요령을 교육할 계획입니다.
경기도, 도로 181개 구간 재비산 미세먼지 집중 관리
경기도는 내년 3월 31일까지 도내 31개 시·군 181개 도로 611㎞ 구간을 집중관리 도로로 지정해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초미세먼지 배출량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도로 재비산 먼지를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에 집중 관리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집중관리 도로는 차량 통행량과 도로 미세먼지 기준, 집중관리구역 인접 여부, 노출 인구 등을 고려해 각 시·군에서 선정했습니다.
성남시 스케이트장·눈썰매장 16일 개장
경기도 성남시 야탑동 탄천 변 스케이트장과 성남동 성남종합운동장 눈썰매장이 오는 16일 개장합니다.
두 시설 모두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회당 1시간씩 6회 운영하고, 휴일에는 오후 8시까지 1회 연장 운영합니다.
회당 이용료는 장비 대여료를 포함해 천원이며, 개장하는 날은 무료입니다.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 24시간 상담 '챗봇 서비스' 개시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는 상담 편의성 향상을 위해 24시간 상시 안내가 가능한 '챗봇' 서비스를 경기도 주거복지포털 홈페이지와 카카오톡을 통해 운영합니다.
경기도는 '챗봇' 서비스를 통해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특별법 신청 안내와 전세사기 예방법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세부적으로는 금융·법률상담과 특별법 피해자 지원내용, 임차 계약서 작성 단계별 사기 예방법 등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