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만화인 '불공정 계약' 해결해드려요"…만화진흥원, 전문가 무료 컨설팅

문화 일반

    "만화인 '불공정 계약' 해결해드려요"…만화진흥원, 전문가 무료 컨설팅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만화·웹툰 종사자를 위한 '2024년 만화인 헬프데스크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로 11년째 운영되고 있는 헬프데스크 서비스는 만화·웹툰 종사자들이 겪는 법률, 세무, 회계, 노무, 창업 등 각종 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3년 웹툰 작가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의 27.9%가 불공정 계약 행위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31%가 감소했지만 불공정 계약에 대해 어떠한 대응도 하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은 17.5%로 전년 대비 6.1% 늘었다.

    만화진흥원은 관련 전문가 25명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해 지난해 연간 230건 이상의 상담을 진행했다.
     
    주요 상담 분야는 '계약서검토' '저작권' '계약해지' 등 법률 상담과 세무·회계 분야(부가가치세, 어시스턴트 비용처리 등), 노무 분야(근로관련 증빙 등)다.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헬프데스크' 등 서비스도 꾸준히 제공할 예정이다.
     
    만화인 헬프데스크 서비스는 진흥원 누리집 '만화인 헬프데스크'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관련 상당 사례집 열람도 가능하다. 올해 개원한 웹툰융합센터에도 '만화인 지원센터'를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