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자 10명중 8명은 이용에 불만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최근 1년 이내에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한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현황 및 인식' 조사결과 응답자의 80.9%가 이용에 불만이나 피해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가장 많은 불만과 피해사항으로 배송 지연(59.5%)이 나타났고, 이어 '낮은 품질'(49.6%),'제품 불량'(36.6%),'과대 광고'(33.5%),'AS 지연'(28.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복수응답 가능).
대한상공회의 제공불만이나 피해에 대한 대처방법으로는 '해당 온라인쇼핑 플랫폼에 해결 요청을 한다'(56.4%) 응답이 가장 많았고, 10명 중 4명(39.9%)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국내 소비자 보호기관 등에 피해를 상담한다'는 비중은 7.9%에 불과했다.
불만이나 피해에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은 이유로는 10명중 5명 이상(56.6%)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감안하고 구매했었기 때문에'라고 답했다. 어느 정도 피해를 감안하고 구입했다는 걸 알 수 있다.
또 중국이라는 특성상 '대응하는 절차가 번거롭고 까다로울 거 같아서'(54.3%)도 그 뒤를 이었다.
피해예방이나 해결책에 대해서는 '국가간 소비자 피해해결을 위한 공조 협력시스템 구축 강화'(56.9%) 의견이 가장 많았고, 이어 '피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피해 사례정보 제공(49.5%)'이 뒤를 이었다.
불만인데도 사는 이유?…저렴한 가격
불편한 점이 많지만, 구매하는 이유는 뭘까? 압도적인 다수가 '가격'을 1순위로 꼽았다.
응답자의 93.1%가 '제품 가격이 저렴해서'라고 밝혔고, 이어'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43.5%),'득템하는 쇼핑 재미가 있어서'(33.8%) 순으로 답했다.
이외에 '할인혜택이 많아서'(30.6%), '국내 상품도 함께 구입가능해서'(10.3%), '정품 같은 가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 (8.9%)등도 뒤를 이었다(복수응답).
이용자들은 국내 동일‧유사한 제품과 비교해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의 상품판매 '가격수준이 반값 이하'라는 비중이 10명 중 7명(76.4%)에 달했다.
대한상공회의소 제공1회 이용시 평균 4.2만원을 지출하는데, 구매빈도는 월 1회가 58.9%로 가장 많았고 2회19.5%, 3~4회 15.5%, 5회 이상 6.1%로 나타났다. 향후 이용 의향에 대해서는 이용자의 절반 이상(56.6%)은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은 국내 소비자의 구매 선택권을 넓혀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소비자 보호와 공정한 시장 경쟁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