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알리·테무 10명중 8명은 '불만'…그런데도 사는 이유는?



산업일반

    알리·테무 10명중 8명은 '불만'…그런데도 사는 이유는?

    배송지연, 상품불량 당해도 안 따지는 이유?
    "너무 싸니까…피해 감안하고 샀다", "번거로운 절차 때문"
    한국에서 파는 유사품 반값 이하에 팔려

    연합뉴스연합뉴스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자 10명중 8명은 이용에 불만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최근 1년 이내에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한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현황 및 인식' 조사결과 응답자의 80.9%가 이용에 불만이나 피해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가장 많은 불만과 피해사항으로 배송 지연(59.5%)이 나타났고, 이어 '낮은 품질'(49.6%),'제품 불량'(36.6%),'과대 광고'(33.5%),'AS 지연'(28.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복수응답 가능).
    대한상공회의 제공대한상공회의 제공
    불만이나 피해에 대한 대처방법으로는 '해당 온라인쇼핑 플랫폼에 해결 요청을 한다'(56.4%) 응답이 가장 많았고, 10명 중 4명(39.9%)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국내 소비자 보호기관 등에 피해를 상담한다'는 비중은 7.9%에 불과했다.
     
    불만이나 피해에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은 이유로는 10명중 5명 이상(56.6%)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감안하고 구매했었기 때문에'라고 답했다. 어느 정도 피해를 감안하고 구입했다는 걸 알 수 있다.
     
    또 중국이라는 특성상 '대응하는 절차가 번거롭고 까다로울 거 같아서'(54.3%)도 그 뒤를 이었다.
     
    피해예방이나 해결책에 대해서는 '국가간 소비자 피해해결을 위한 공조 협력시스템 구축 강화'(56.9%) 의견이 가장 많았고, 이어 '피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피해 사례정보 제공(49.5%)'이 뒤를 이었다.

    불만인데도 사는 이유?…저렴한 가격


    불편한 점이 많지만, 구매하는 이유는 뭘까? 압도적인 다수가 '가격'을 1순위로 꼽았다.
     
    응답자의 93.1%가 '제품 가격이 저렴해서'라고 밝혔고, 이어'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43.5%),'득템하는 쇼핑 재미가 있어서'(33.8%) 순으로 답했다.
     
    이외에 '할인혜택이 많아서'(30.6%), '국내 상품도 함께 구입가능해서'(10.3%), '정품 같은 가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 (8.9%)등도 뒤를 이었다(복수응답).

    이용자들은 국내 동일‧유사한 제품과 비교해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의 상품판매 '가격수준이 반값 이하'라는 비중이 10명 중 7명(76.4%)에 달했다.

    대한상공회의소 제공대한상공회의소 제공
    1회 이용시 평균 4.2만원을 지출하는데, 구매빈도는 월 1회가 58.9%로 가장 많았고 2회19.5%, 3~4회 15.5%, 5회 이상 6.1%로 나타났다. 향후 이용 의향에 대해서는 이용자의 절반 이상(56.6%)은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은 국내 소비자의 구매 선택권을 넓혀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소비자 보호와 공정한 시장 경쟁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