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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도움이 필요한가요?"…넘치는 복지 행정 'AI'가 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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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떤 도움이 필요한가요?"…넘치는 복지 행정 'AI'가 메꾼다

    경남 13개 시군 AI 활용 초기 상담 시스템 도입
    AI 초기 상담 수행, 복지 사각지대 집중 발굴

    경남도청 제공 경남도청 제공 
    인공지능(AI) 상담 복지봇이 늘고 있는 복지 행정을 메워주며 사각지대 발굴에 나선다.

    "이순희님(가명) 안녕하세요? 저는 경상남도 창원시 중앙동 인공지능 상담 복지봇입니다. 복지 도움이 필요한 상황인지 확인하기 위해 연락드렸습니다."

    상담 복지봇이 지자체로부터 받은 단전·단수·체납 등 45종의 위기정보를 가지고 발굴한 위기 의심가구에 전화를 건다.

    본인 확인을 거쳐 위기 상황을 파악하고자 직접 초기 상담을 진행한다. 건강·경제적 어려움, 고용 상황 등을 묻거나 돌봄·주거·안전 등도 확인한다.

    상담 결과는 읍면동 복지 담당자에게 자동으로 전달된다. 담당 공무원은 인공지능의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심층 상담을 진행하고, 맞춤형 위기 서비스를 지원한다.

    경상남도는 AI를 활용한 초기 상담 시스템을 도입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5월 구축을 끝낸 이 시스템은 창원시 등 13개 시군에서 연말까지 시범 사업으로 추진한다.

    최근 1인 가구·고령층 등 다양한 형태의 위기가구 증가에 따른 지자체의 복지 행정력 부족에 대응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읍면동 공무원은 심층 상담과 방문 지원 등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돼 효율적인 복지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도는 기대했다.

    이 서비스는 앞으로 전 시군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경남 행복지킴이단 출범식. 경남도청 제공 경남 행복지킴이단 출범식. 경남도청 제공 
    도는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지원을 하고자 복지 위기가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위기에 놓인 도민을 찾아 사회안전망에 안착하도록 돕는 '경남 행복지킴이단'이 활동에 들어갔다.

    집배원·검침원·공인중개사·미용사 등 3만 6천여 명이 일을 하는 중에 이웃을 살피다가 위기가구를 발견하면 즉시 행정복지센터로 신고하는 방식이다.

    고독사 위험에 놓여 있지만, 대면 돌봄을 꺼리는 중장년에게는 '인공지능 반려로봇'을 지원하고 있다.

    도는 지난해 위기가구 찾기 사업과 위기발굴 시스템 등을 통해 9만 8천여 위기 가구를 발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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