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는 27일 전남도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날 국무회의를 거쳐 발표된 2025년 정부 예산안에 국비 8조 8928억 원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전남도 제공전라남도는 2025년 정부 예산안에 국비 8조 8928억 원이 반영돼 2년 연속 9조 원 시대를 달성할 수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27일 전남도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날 국무회의를 거쳐 발표된 2025년 정부 예산안에 국비 8조 8928억 원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2025년도 전남도 정부예산은 2024년도 정부 예산안 8조 6021억 원 대비 2907억 원(3.4%)이 증가한 규모다.
분야별 예산을 살펴보면 SOC(사회간접자본)의 경우 완도~강진 고속도로(광주~완도 고속도로 2단계) 기본계획 수립비 37억 원, 목포역 철도시설 재배치 설계비 40억 원, 광주 송정~목포 호남고속철도 2단계 2692억 원, 강진~광주 고속도로(광주~완도 고속도로 1단계) 공사비 435억 원, 신안 압해~해남 화원 도로 공사비 461억 원 등이 반영됐다.
또 여수~남해 해저터널 공사비 694억 원, 곡성 석곡~겸면 도로 공사비 260억 원도 반영됐다.
문화, 관광 융복합 산업 분야의 경우 지역소멸 대응 및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남부권 광역관광개발사업 26건 247억 원, 해남의 목포 구등대 관광경관 명소화 7억 원, 영광의 종교 순례 테마관광 명소화 4억원 이 확보됐다.
이밖에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개최 16억 원, 2026 여수 세계 섬박람회 개최 지원 23억 원,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순천) 사업비 30억 원,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진도) 사업비 30억 원도 반영됐다.
농수축산업 예산의 경우 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FPC) 설계비 2억 원, 수산물소비지분산물류센터(FDC) 설계비 4억 원, 친환경농업 직접지불제 확대 예산 91억 원도 확보됐다.
또 진도 서망항 국가어항 확장 타당성 용역비 5억 원, 여수 국동항 건설 설계비 24억 원,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 이전비 402억 원, 노지 스마트농업 활용모델 연구개발비 30억 원이 반영됐다.
첨단 R&D(연구개발) 및 전략산업 분야의 경우 녹색해운항로 구축을 위한 탄소중립 선박 연료 공급 기술 연구개발비 42억 원, 미래 모빌리티 충돌 안전 고도화 기반 구축비 30억 원, 사용 후 배터리 안전관리 기술개발비 24억 원 등이 반영됐다.
에너지 신산업 및 산단지원 예산에서는 에너지기술공유대학 구축 사업비 30억 원, 탄소중립 에듀센터 사업비 16억 원, 녹색융합 클러스터 조성 실시설계비 15억 원 등이 확보됐다.
전남도는 정부의 강력한 긴축재정 기조에 따라 정부 총지출 증가율이 3.2%로 낮게 설정되고 국가 SOC 중 도로·철도 분야 1조 7000억 원 감액을 고려할 때 SOC 사업 의존도가 높은 전남도에 의미 있는 성과라고 분석했다.
전남도는 연초부터 국고 확보를 위한 단계별 전략에 따라 정부정책과 지역 현안을 연계한 신규 사업 지속 발굴, 실국장급 간부 이상의 중앙부처 방문 설명, 김영록 지사와 여야 국회의원 예산간담회 실시 등 역량을 집중한 결과라고 풀이했다.
전남도는 국비 9조 원 시대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향후 국회 심사 과정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더불어 최소 3천억 원 이상이 추가 반영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년 연속 국고 9조 원 이상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고, 전남 대도약을 이어갈 신규 사업도 다수 반영돼 지역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